'상생·정상화·정규직'···상반기 공공기관 3대 키워드
'상생·정상화·정규직'···상반기 공공기관 3대 키워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자 경영에도 코로나19극복 동참···노노 갈등 확산 하반기도 먹구름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에게 항의하는 공항직원들.(사진=연합뉴스)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에게 항의하는 공항직원들.(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올 상반기 국내 공공기관을 관통한 키워드는 '상생·정상화·정규직' 세 단어로 압축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침체한 지역경제와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인공호흡기 역할을 자처하며 '공익의 파수꾼' 역할을 톡톡히 해낸 반면, 비상경영체제를 가동하며 정상화에 골몰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발(發)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으로 불거진 공정성 논란이 '노(勞)-노(勞)' 갈등으로 번지면서 녹록지 않은 하반기를 예고했다.

한국지역난방공사를 필두로 공공기관 전체로 확산한 '코로나19 극복 자발적 급여 반납 운동'은 코로나19로 생계에 직격탄을 맞은 지역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의 숨을 불어넣었다.

펀드를 조성해 낮은 금리로 지역 상인과 협력사 자금난을 지원하거나 자금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는 협력사 경영안정을 위해 긴급 경영자금도 지원했다. 특히 일부 공공기관은 정부의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한시적 제도인 '긴급재난지원금'을 '노사'가 함께 기부하는 등 상생 행보를 이어갔다.

한국전력의 경우 '정부 탈원전 정책' 등으로 경영이 어려운 가운데서도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발전 자회사와 자발적 급여 반납으로 마련한 재원 5억9000만원을 전통시장에 기부하는 등 상생경영의 모범을 보였다.

코로나19로 변화한 영업환경 등 매출 감소로 경영 위기에 빠진 공기업들은 일찌감치 비상경영을 선언하고 경영정상화 방안 찾기에 집중하고 있다.

창립 71년 만에 처음으로 비상경영체제에 들어간 한국마사회는 코로나19에 따른 경마 임시휴장 11차례 만에 고객없이 경마를 재개했다. 장기간 휴장으로 말 산업 침체와 관련 종사자 경영난이 심화하자 말 산업 정상화 고육지책으로 고객 입장 없이 마주만을 대상으로 경마를 재개한 것이다. 

하지만 장기간 휴업으로 올해 사상 최대 매출하락은 물론 사상 최대 영업 손실을 낼 것이란 자체 전망이 나오는 상황이다. 한국전쟁과 같은 불안정한 시기를 제외하고는 처음으로 영업적자를 보게 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에 마사회는 말 산업 코로나19로 침체한 말 산업 정상화를 위해 경주 수를 확대 편성하고, 경마시스템을 카자흐스탄과 베트남 등에 수출을 추진하는 등 경영정상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도로공사도 비상경영체제를 가동해 휴게소 입점업체 등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강화 및 내수경제 활성화, 지역경제 살리기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공사 설립 51년 만에 첫 여성 기관장으로 오른 김진숙 사장은 "비상경영체제 가동 및 변화와 혁신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열겠다"며 "스마트 연구개발 부분에 투자 확대와 혁신적 모델을 창조해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취임 일성으로 경영위기 극복을 강조하기도 했다.

코로나19로 기차 이용객이 전년과 견줘 70%가량 줄어든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고강도 구조개혁을 통한 비상경영으로 위기를 헤쳐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코레일은 이번 사태로 올해 1조 적자가 예상된다.

이에 따라 코레일은 본사와 12개 지역 본부, 각 현장 소속 등 3단계 조직 구조에 대대적인 변화를 줄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현재 지역 중소도시에 있는 12개 지역본부를 통폐합해 지역 불균형을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또 본사와 현장 구분 없이 인력을 효율화한다는 계획이다.

복수의 동종업계 관계자들은 "주요 공기업들이 코로나19 이후 전혀 새로운 경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비상경영체제를 가동하고 있다"면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에 따른 비용 상승도 경영에 부담으로도 작용할 수 있어 경영난을 겪는 공기업들이 최악의 경영위기로 내몰릴 처지에 놓여 있는 처지"라고 우려했다.

정부의 공공기관 비정규직의 제로(0) 정책이 '공정성' 논란에 휘말리며 노동자와 노동자 간 싸움으로 번지고 있다. 정부는 올해까지 853개 공공기관 비정규직 20만5000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할 방침인데 갈등은 더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지난 2018년 무기 계약직을 대거 정규직으로 전환한 서울교통공사 정규직 일부가 '평등권'을 침해받았다며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을 제기한 상태여서 앞으로 정규직 전환을 앞둔 공공기관에서도 줄소송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당장 인천국제공항공사 노조도 이번 보안 검색요원 직고용 중단을 촉구하며 공익감사와 평등권 침해이유로 헌법소원 등 총력투쟁을 예고한 상태다. 이에 공공기관의 노노 갈등은 당분간 진정되기 힘들 전망이다.

한편 최근 3년간 360여개 공공기관에서 9만1000여명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전체 공공기관에 소속된 비정규직 인원의 약 21%가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정규직 전환 인원이 가장 많은 공공기관은 한국전력공사로 8237명에 달했다.

업계 관계자는 "애초 비정규직 기형적인 고용 형태를 끌어온 사회의 근본적인 문제가 있는 것 같다. 양질의 일자리를 마련을 위한 정부의 좀 더 세밀한 정책 입안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