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8일부터 WTO 협정문 해설 강의 유튜브 공개
산업부, 8일부터 WTO 협정문 해설 강의 유튜브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무역기구(WTO) 협정문 강독영상 타이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세계무역기구(WTO) 협정문 강독영상 타이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8일부터 세계무역기구(WTO) 협정문에 대한 해설 강의를 유튜브에 개설했다고 7일 밝혔다.

영상은 유튜브 검색창에서 'WTO 온라인 통상로스쿨'이나 '통하는 세상', '산소통' 키워드로 검색한 뒤 시청할 수 있다.

공개될 해설강의 영상은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 협정(GATT), 위생 및 식물위생조치협정(SPC), 농업협정 등 주에 따라 20분~1시간 분량으로 18개 주제에 대해 총 28편에 걸쳐 순차적으로 게시된다.

강의는 산업부의 통상분야 공무원들에 의해 진행되며 현장 경험과 함께 협정문에 대한 전문적 해석이 제공돼 WTO에 대한 이해를 크게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의 WTO 차기 사무총장 출마,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한 WTO 제소 등을 계기로 WTO 협정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학생 등 다양한 통상관계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영상 해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강의 프리젠테이션(PPT)자료를 '국제법 분쟁 판례 나눔포털'에 게시하고 추후 WTO 협정 외에 자유무역협정(FTA), 투자협정 등 통상분야의 다양한 교육자료를 추가로 제작해 게시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WTO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최근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언택트 강의 수요 증가에 부응해 내부교육 강의자료를 일반에게 공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