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산업단지 상상허브' 대상지로 성남·대전·부산 선정
국토부, '산업단지 상상허브' 대상지로 성남·대전·부산 선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단지 상상허브 사업 위치도. (사진= 국토교통부)
산업단지 상상허브 사업 위치도. (사진= 국토교통부)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국토교통부는 '산업단지 상상허브' 사업대상지로 성남일반산업단지 및 대전1·2일반산업단지, 부산사상공단 내 업무용 부지, 휴·폐업 및 유휴부지 3곳을 선정했다고 6일 밝혔다.

상상허브는 도심 노후산단 내 혁신거점 확충을 위해 각종 산업·지원의 기능을 높여 복합개발하고자 지난해 11월 발표한 '산단 대개조 계획' 후속조치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사업지는 상상허브 공모사업을 통해 선정됐으며, 재생사업은 준공후 20년 이상 지난 산업·공업지역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09년부터 현재 전국 27개 산단에서 진행되고 있다.

지자체는 사업시행자와 사전협의를 통해 사업필요성, 실현가능성, 추진 의지 등을 사전 검증하고, 국토부에 사업계획을 제출했다.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산단, 도시, 건축·경관, 도로 등 전문가 6인)가 서면평가, 현장실사·평가를 실시해 사업지를 선정했다.

성남일반산단은 공장리모델링 등에 따른 여유공간과 부지 등을 활용해 산업시설(R&D연구 및 공동연구시설, 새싹기업) 및 지원시설(주거지원, 보육시설, 문화·복지·편의시설)을 조성해 산단 전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전1·2일반산단의 경우 농경·차고지 등이 혼재된 사업지로 복합용지 내 지식산업센터·창업보육센터 등을 도입해 지역 전략산업을 유치(무선통신융합, 바이오기능소재 등 첨단사업)하고 지원시설용지 내 근로자 주택, 문화·편의시설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부산사상공단 역시 폐업공장을 활용해 복합지식산업센터, 공공임대산업센터와 함께 지원시설(행복주택, 문화·편의시설) 등을 조성하고 인근 도시철도, 생태하천 등과 연계한 사업이 추진된다.

이번 사업지들의 경우 용도지역 변경에 따른 용적률 완화 및 재생사업 기반시설 우선지원, 주택도시기금 융자지원 등 사업추진을 위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향후 사업은 '산업입지법'에 따른 '재생사업 활성화구역' 지정을 통해 추진된다. 국토부는 세부 사업계획 수립 시 상상허브의 사업취지를 충분히 반영하고, 공익성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김근오 국토부 산업입지정책과장은 "도심 내 노후산단이 혁신적으로 변모할 수 있는 거점을 조성하고, 그 효과가 산단 전체로 확산돼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산업 혁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