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공사, 빅데이터 기반 '건축물 안전관리 시각화 모델' 개발
SH공사, 빅데이터 기반 '건축물 안전관리 시각화 모델' 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관리 취약건축물 시각화 모델 예시 이미지. (사진= 서울주택도시공사)
안전관리 취약건축물 시각화 모델 예시 이미지. (사진= 서울주택도시공사)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전국 도시개발공사에서는 처음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민의 안전할 권리를 강화할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였다고 3일 밝혔다.

SH공사는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해 건축물 구조 및 노후도와 지진위험성 등 안전등급을 구분하고, 내진 보강이 필요한 건축물을 도출하고 관리할 수 있는 '안전관리 취약 건축물 시각화 모델'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분석 대상은 SH공사가 보유한 매입임대주택 가운데 '필로티(건물을 지상에서 띄워 만드는 공간)' 형식의 30년 이상 노후 건축물이다.

안전관리 취약 건축물 시각화 모델 활용을 통해 공사가 보유중인 1500여개 노후 건축물을 현장조사하지 않고도 시급성이 요구되는 노후 건축물을 식별해 예방점검과 보강설계, 공사 등의 내진보강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약 15만 임대주택 세대를 대상으로 가구별 전기·수도·난방 등 에너지 사용량을 분석해 가구원수 대비 비정상적 에너지사용량이 감지될 경우, 위기가구 또는 불법거주(전대) 의심가구로 간주해 주거복지센터나 관리사무소를 통해 해당 세대를 방문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김세용 SH공사 사장은 "이번 빅데이터 분석을 계기로 서울시민과 입주민의 안전관리에 더욱 만전을 기할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시민과 입주민 니즈에 부합하는 주거복지 실현을 위해 다양한 빅데이터 활용모델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