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액권 색상, 10만원 회색-5만원 황색
고액권 색상, 10만원 회색-5만원 황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통위 의결..2009년 상반기중 발행

[서울파이낸스 문선영 기자]<moon@seoulfn.com>2009년에 발행될 고액권의 색상이 10만원권은 회색, 5만원권은 황색으로 최종 결정됐다.

한국은행은 31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고액권인 10만원권 및 5만원권을 오는 2009년 상반기중 발행키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한은은 "만원권이 발행된 지난 1973년 이후 물가, 소득 등 경제여건이 크게 변화해 국민들의 경제거래상 불편이 상당하고 자기앞수표 발행에 따른 사회적 비용 부담도 적지 않아 은행권의 최고액면을 상향 조정키로 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한은은 올 5월 2일 '고액권 발행계획'을 발표한 이후 14차례의 화폐도안자문위원회 회의를 비롯, 전문가 자문 및 국민여론 수렴 결과와 정부의 승인을 거쳐 고액권 도안을 최종 확정했다.

금통위는 고액권의 크기를, 10만원권은 160x 68㎜ (가로x세로), 5만원권은 154x 68㎜로 정했다. 현행 1만원권(148㎜ x 68㎜)과 세로길이는 같지만 가로길이는 10만원권은 1만원권보다 12㎜, 5만원권은 6㎜가 각각 확대됐다.

색상은 10만원권은 회색, 5만원권은 황색이 주조색으로 결정됐다. 현행 1만원권은 녹색, 5000원권은 적황색, 1000권은 청색이 주조색이다. 
 
도안소재로는 10만원권은 초상인물 백범 김구선생과 보조소재로 대한민국 임시정부 요인 사진과 무궁화(앞면), 대동여지도(보물 제850호, 성신여대박물관 소장)와 울산대곡리 반구대 암각화(뒷면)가 최종 낙점됐다. 5만원권은 초상인물 신사임당과 묵포도도(앞면), 월매도(뒷면)이 선정됐다.

또, 고액권의 뒷면은 세로방향으로 디자인해 현행 화폐들과 차별화를 두기로 했다.
여기에, 시각장애인의 액면 식별성을 높이기 위해 좌우변 엔드리스 무늬 부분에 요판을 두어 권종에 따라 특정 무늬를 표시키로 했다.

그러나, 인물초상의 위치나 각종 문자의 배치 및 글자체, 액면표시 숫자 등은 현재 화폐와 계열성을 유지키로 했다. 고액권임을 고려해 위조방지장치에도 특별히 신경을 썼다.

한은은 관계자는 "고액권을 감안해 위조방지효과가 뛰어난 다수의 첨단 위조방지장치를 새로 도입했다"며 기존 화폐에 이미 적용된 장치들의 위조방지효과를 더욱 강화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시제품 공개때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은은 조폐공사의 본제품 생산이 시작되면 발행일자를 정하고 위조방지장치 안내 등 대국민 홍보 프로그램을 실시할 계획이다.

문선영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