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수출규제 1년] 경쟁력 강화 '성과'···정부, '소·부·장 2.0 전략' 추진
[日 수출규제 1년] 경쟁력 강화 '성과'···정부, '소·부·장 2.0 전략'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클린룸 반도체 생산현장.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클린룸 반도체 생산현장. (사진=삼성전자)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정부는 일본의 수출규제 1년이 경과한 현재 고순도 불화수소가스 양산에 성공하는 등 소·부·장의 경쟁력이 강화됐다고 평가했다. 또 이달 중 코로나19, 미중 무역분쟁 재점화 등에 대응한 소부장 2.0 전략을 수립해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는 지난 1년간 민관이 긴밀하게 협력해 추진해 온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 강화' 성과에 대해 △100대 품목 조기 공급 안정성 확보 △기업간 건강한 협력 생태계 조성 △강력한 추진체제를 통한 전방위 지원 등 3가지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지난해 7월 4일 대일 의존도가 높았던 불산액·불화수소와 EUV레지스트, 불화폴리이미드 등 3대 핵심부품소재가 수출규제로 막히면서 반도체·디스플레이 등 생산라인이 멈추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우려와 달리 불산액은 솔브레인이 12N급 고순도를 2배 이상 생산할 수 있도록 신증설했고, 불화수소가스도 SK머티리얼즈가 5N급 고순도 제품 양산에 성공해 공급이 이뤄졌다.

EUV레지스트는 유럽산으로 수입처가 다변화됐고, 불화폴리이미드는 코오롱 인더스트리, SKC가 자체기술을 확보해 시제품 테스트 중이다. 일부는 해외 수출까지 이뤄지고 있다.

100대 품목의 경우 재고 수준을 기존보다 2~3배 확대하고, 미국, 유럽산 제품으로 대체수입처를 마련했다. 또 해외투자유치, 대규모 설비 투자, M&A 등 국내 공급기반을 대폭 확충했다.

지난 1년간 기업 간,  산·학·연·관 간 '연대와 협력'을 통한 협력 생태계도 자리잡았다.

기술개발부터 사업화까지 수요·공급기업, 관련 연구소 등 주체들이 협력하는 '수요-공급기업간 협력모델'이 처음으로 추진돼 현재까지 총 17건의 협력모델 발굴·승인이 이뤄졌다. 정부는 여기에 1014억원 규모의 연구개발(R&D)과 금융, 규제 특례 등을 패키지로 지원하고 있다.

이 외에도 중소벤처 55개사를 강소기업으로 선정해 지원하고, 기술력 있는 4개 소·부·장기업에 기술특례상장제도를 적극 지원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수 있도록 했다.

올 들어서는 기존 수급 관리 품목 100개를 338개로 확장하고, 수급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상시적인 점검·관리에 나섰다.

또 32개 공공연구기관으로 구성된 '융합혁신지원단'을 통해 기술자문, 공동R&D, 인력파견 등 기업을 밀착지원하고 기술거래 플랫폼을 통해 대학·연구원이 보유한 소부장 공공기술을 중소기업과 매칭해 상용화를 지원하고 있다.

스타트업, 강소기업, 특화선도기업 등 기업 성장 단계별로 각각 100개 기업을 선정해 R&D, 세제, 정책자금, 컨설팅 등 맞춤형 집중 지원도 진행할 예정이다.

정부는 코로나19의 재확산, 미·중 무역분쟁 재점화 등으로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가 확산되는 만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공급망 재편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일본 수출규제 대응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공급망 재편 대응과 미래 시장 선점을 위해 공세적 소부장 정책인 '소부장 2.0 전략'을 이달 중 발표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국내외 첨단산업이 모두 모일 수 있는 세계적 제조클러스터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해 7월 일본 수출규제 이후 많은 걱정과 우려가 있었지만 국민과 기업이 합심해서 슬기롭게 극복중이며, 우리 잠재력과 저력을 확인하는 계기였다"며 "정부는 흔들리지 않는 소부장 제조강국을 만들어가기 위해 가능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