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바이오경제 인프라 통합 육성
정부, 바이오경제 인프라 통합 육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명연구자원 빅데이터 구축 확정, 데이터 관리지침도 제정
국가 바이오연구 데이터 스테이션 표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 바이오연구 데이터 스테이션 예시 (표=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정부가 국가 3대 중점 육성 산업 중 하나인 바이오분야 성장을 가속하기 위해 부처·청별로 흩어져 있는 각종 바이오 연구 데이터와 소재를 통합, 바이오 경제의 핵심 자원인 데이터와 소재 인프라를 본격적으로 육성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일 열린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제9차 회의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산업부, 보건복지부 등 10개 부처·청이 함께 마련한 이런 내용의 생명연구자원 빅데이터 구축 전략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바이오기술이 발전하면서 바이오경제의 자원인 데이터와 소재가 급증하고 이를 인공지능(AI) 등으로 분석한 빅데이터가 바이오 연구개발과 산업 발전에 필수 요소가 되고 있으나 부처·청 또는 사업별로 흩어져 있어 효율적 활용이 어려운 점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라고 과기정통부는 설명했다.

생명연구자원 빅데이터 구축 전략은 4대 전략과 10개 추진 과제로 구성됐다. 4대 전략은 데이터 기반 바이오 연구 환경 구축, 수요자 맞춤형 바이오 소재 활용 촉진, 바이오 재난 대응을 위한 인프라 비상 운영 체계 정립, 지속 성장 가능한 민관 협력 기반 조성이다.

정부는 데이터 기반 바이오 연구 환경 구축을 위해 유전체, 임상 데이터 등 바이오연구 데이터를 통합 제공하는 국가 바이오 연구 데이터 스테이션을 조성한다. 바이오 연구개발(R&D) 사업 중 생산되는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국가생명연구자원 수집·관리 표준지침을 만들고 데이터를 등록하는 기업이나 연구소에 마일리지 등 인센티브를 제공, 새 제도가 빨리 뿌리 내리게 할 계획이다.

국제 표준과 국내 활용 수요를 기반으로 데이터 등록 양식을 표준화하고, 등록 품질을 관리한 데이터를 산·학·연에 제공한다. 수요자 맞춤형 바이오 소재 활용 촉진을 위해 부처별로 운영해온 274개 소재자원은행을 구조조정해 인체유래물, 병원체 등 14개 분야 소재 클러스터로 조성, 수요자 맞춤형 소재·서비스가 적시에 제공되도록 지원한다.

바이오 재난 대응을 위한 인프라 비상 운영체계 정립을 위해 감염병 대유행 전 연구개발에 필요한 바이러스와 검체를 공급하는 인프라를 확대하고, 표준화된 동물 실험 플랫폼을 사전에 구축해 진단기기·치료제·백신을 신속히 개발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부처별 사업을 통합 운영해 범부처 정책 협력 체계를 공고히 함으로써 지속 성장 가능한 민관 협력 기반을 조성할 방침이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혁신성장 동력은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인프라에서 시작한다"며 "AI 기반 바이오 연구가 활성화할 수 있도록 범부처와 협력해 '생명연구자원 빅데이터 구축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