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션, 크리에이티브 데이터 플랫폼 '이노 크리에이티브' 개발
이노션, 크리에이티브 데이터 플랫폼 '이노 크리에이티브' 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동안 노출된 3만여편 TV·디지털 광고 분석해 데이터 구축
이노크리에이티브 화면. (사진=이노션 월드와이드)
이노크리에이티브 화면. (사진=이노션 월드와이드)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이노션 월드와이드(이하 이노션)는 크리에이티브 데이터 플랫폼인 '이노 크리에이티브'를 자체 개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노션 내 빅데이터 분석 전담 조직인 데이터 커맨드 센터가 개발한 이노 크리에이티브는 기존 '감의 영역'으로 치부되던 크리에이티브를 데이터 기술 기반으로 혁신해 광고 크리에이티브 자체를 데이터화한 게 특징이다.

이를 통해 캠페인에 새로운 인사이트와 영감을 제공하고 새로운 유형의 크리에이티브를 창조해 데이터 시대에 크리에이티브의 영향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이노 크리에이티브는 지난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총 3만여편에 달하는 TV 및 디지털 영상 광고들의 △영상 데이터 △메타 데이터 △소비자 반응 등의 데이터를 구축했으며, 지속적으로업데이트 및 글로벌 확장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더 나아가, 광고 영상 내 이미지와 음성들을 텍스트로 변환해 데이터화하는 최신 인공지능(AI)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 광고 영상을 분석하고 효과까지 예측할 수 있다고 이노션측은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노 크리에이티브를 통해 모든 산업 또는 제품 카테고리 내 광고들의 △소구 유형 △광고 모델 △광고 소재 △광고 배경 등 세부 요소들까지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카테고리의 모든 브랜드와 차급별 모델의 광고를 경쟁 분석, 시계열 분석, 영향력분석 등 다양한 분석 모듈을 통해 비교할 수 있는 것이다.

이수진 이노션 데이터커맨드팀장은 "이노 크리이에티브는 세상에 수 많은 종류의 데이터가 있지만 광고대행업의 핵심 역량인 크리에이티브를 데이터 자산화해야한다는 목표로 개발한 국내외 업계 최초의 시도"라면서 "'데이터가 크리에이티브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까'라는 근본적인 고민의 결과물인 이노 크리에이티브는 광고 본연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개발됐기 때문에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