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방통신위원회, 화웨이·ZTE '국가안보위협' 지정
美 연방통신위원회, 화웨이·ZTE '국가안보위협' 지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가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와 통신업체 ZTE(중싱통신)를 미 국가 안보에 대한 위협으로 공식 지정했다. 이에 따라 미국 기업들은 정부 보조금으로 이들 업체의 장비를 구매할 수 없게 됐다. 

현지시간 30일 로이터통신 등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FCC는 이날 두 업체를 국가 안보 위협으로 지정하는 명령을 발령했으며 이에 따라 미 기업들이 이들 회사로부터 장비를 사들이기 위해 정부 보조금 사용이 전면 금지된다.

미 연방정부는 인구 밀집도가 낮은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소 무선통신업체나 인터넷 통신망 제공업체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이처럼 연방정부로부터 보조금을 받는 미국내 소규모 통신업체들은 화웨이나 ZTE의 신규 장비 구매 또는 기존 장비 유지를 할 수 없게 된다. 

앞서 FCC는 작년 11월 두 업체를 ‘미국에 대한 스파이 행위에 이용될수 있다’고 규정하며 미 국가안보에 위협이 되는 대상으로 지정하기로 의결한 바 있다. 이날 명령은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조치다.

아짓 파이 FCC 위원장은 성명을 통해"미국은 중국 공산당이 네트워크 취약점을 악용하고 중요한 통신 인프라를 훼손하는 것을 허용할 수 없고,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FCC의 이번 조치는 중국의 홍콩국보법 시행 직후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이날 성명에서 중국의 홍콩국보법 시행 강행에 대해 철회를 촉구하며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강경 대응을 계속할 것이라고 엄중 경고한 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