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병두 "IMF·美연준, 배당제한 언급···은행권 자본 확충 노력해야"
손병두 "IMF·美연준, 배당제한 언급···은행권 자본 확충 노력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2일 '회계개혁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IMF와 미 연준에서 은행들의 자본확충을 위한 자사주 매입금지와 배당금 제한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며 은행권에 자본건전성 유지를 당부했다.

손 부위원장은 30일 주재한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은행권에서는 실물경제에 대한 자금공급 기능을 유지하는 동시에 코로나 사태 장기화 가능성에 대비해 대손충당금 적립 등 손실흡수능력 확충에 노력해달라"며 이 같이 말했다.

앞서 IMF는 지난 24일 세계경제전망치를 4월(-3.0%)보다 1.9%p 하향조정한 -4.9%로 전망했다.

손 부위원장은 "전세계적인 봉쇄조치 장기화에 따른 성장 잠재력 저하와 예상보다 커진 경기위축 가능성 등 불확실성을 반영한 것"이라며 "최근 세계적으로 코로나 확진자 수가 1000만명을 넘어서는 등 팬데믹 제어까지는 갈 길이 멀가는 경고의 메시지"라고 분석했다.

국내의 경우 현재와 같이 민생금융안정패키지 시행에 따른 금융시장의 안정세가 유지되고 신용공급이 지속된다면 코로나19 정책대응이 없었던 것과 비교해 금융회사들의 자본 적정성에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한국은행은 전망했다.

손 부위원장은 "금융회사들이 건전성과 실물경제의 지원은 상호보완적인 관계임을 상기시켜 주는 결과"라며 "그러나 코로나19 영향 장기화에 따른 대비와 금융회사들의 자본건전성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7월 1일부터 시행되는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관리방안'에 대해서는 "금융시장 안정화 조치 등으로 늘어난 시중 유동성이 생산적 부문과 무관한 주택 투기수요 확대 등으로 이어지는 것을 차단하고자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그동안 주택담보대출 규제는 관련 규정에 따라 일관되게 적용돼 왔고 이번에도 일관성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 부위원장은 또 민생금융안정패키지 프로그램과 관련 "각종 금융지원 방안을 발표할 당시 만기연장·이자상환 유예 프로그램과 은행권, 증권사에 대한 일부 금융규제 유연화 조치들의 경우 9월까지 한시적 운영을 예정했다"며 "이들 조치들에 대한 운영기간 만료가 가까워짐에 따라 기한 연장여부와 정상화방안 등에 대해 금융회사들과 함께 고민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