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오디오클립, '공유저작물 창작공모전' 진행
네이버 오디오클립, '공유저작물 창작공모전' 진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작, 네이버 오디오클립 통해 무료 제공···창작자들과 이용자 연결 도모
오디오클립공유마당 음원이미지. (사진=네이버)
오디오클립공유마당 음원이미지. (사진=네이버)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네이버 오디오클립이 한국저작권위원회와 함께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제12회 공유저작물 창작공모전'에 주관사로 참여한다고 30일 밝혔다.

7월 1일부터 8월 10일까지 40일 간 이어지는 이번 공모전은 '공유저작물'을 활용한 콘텐츠 창작 활동을 지원해 '사운드 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독려하는 취지로 진행된다. 공유저작물은 누구나 자유롭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저작물로, 자유이용허락표시(CCL)저작물, 기증저작물, 만료저작물, 공공저작물 등이 있다.

공모전은 '배경음악'과 '가창음원' 두 분야로 진행된다. 창작자는 공유저작물을 활용해 △로맨스 △판타지 △코미디 △스릴러 △액션 5가지 콘셉트 키워드에 어울리는 배경음악이나 가창음원으로 재창작하여 네이버폼으로 접수하면 된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다.

공모전 결과는 9월 28일 네이버 오디오클립과 한국저작권위원회 공유마당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시상식은 10월 22일에 진행될 예정이다. 배경음악과 가창음원 분야에서 각각 15편, 총 30편이 수상작으로 선정되며, 수상한 창작자에게는 총 2700만원의 상금과 네이버페이 포인트 20만원이 지급된다.

특히 공모전 수상작들은 기증 또는 CCL을 적용해 공유저작물로 제공될 예정이다. 저작권 걱정 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어, 다양한 상황에서 널리 사용되는 사운드 콘텐츠로 활용될 전망이다. 네이버 오디오클립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공유저작물을 활용한 새로운 창작물들이 탄생하고, 오디오클립 내 또 다른 창작자들이 이를 활용해 활발한 창작 활동을 펼치는 콘텐츠의 선순환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

이인희 네이버 오디오클립 리더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많은 이용자들이 공유저작물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콘텐츠를 재창작하길 바란다"며 "오디오클립은 우수한 사운드 콘텐츠 창작자들이 오디오클립에서 활발한 창작 활동을 시작할 수 있도록 오디오클립 채널 개설 또한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