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환율전망] 코로나 재확산·홍콩보안법 통과···상승 압력↑
[주간환율전망] 코로나 재확산·홍콩보안법 통과···상승 압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코로나 2차 유행 재발동된 봉쇄 경계령
29일 코스피가 1%가 넘는 하락세로 출발했다. 사진은 이날 명동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모습. (사진=연합뉴스)
29일 코스피가 1%가 넘는 하락세로 출발했다. 사진은 이날 명동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이번주(6월29~7월3일) 원·달러 환율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2차 확산에 따른 미국 재봉쇄 우려,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통과 전망에 상승 압력이 더 클 전망이다. 

29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오전 9시5분 현재 원·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보다 4.5원 상승한 1,205.1원을 나타냈다. 전장 대비 4.4원 오른 1205.0원으로 출발한 환율은 장 초반 횡보 흐름을 보이고 있다. 미국에서 경제 재가동 이후 코로나19가 재확산되면서 우리나라를 비롯한 신흥국 통화나 주식 등 위험자산 회피 심리가 강해졌다.

이번주에는 코로나19 재유행으로 미국 전역에서 봉쇄조치가 강화할 수 있다는 우려감이 시장 심리를 좌우할 전망이다. 민경원 우리은행 연구원은 "미 텍사스와 플로리다주가 봉쇄조치를 다시 실행하고 경제활동 계획을 중단하면서 코로나19 재유행 경각심이 주식시장에 부각돼 코스피를 비롯한 아시아 증시도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역외 롱심리(달러 매수)를 자극해 리스크 벤치마크인 원화에도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3~4월 코로나19 유행 당시에 비해서는 공포감이 완화됐지만 미국 내 코로나19 추이는 글로벌 자금의 안전자산 선호 강화 여부, 즉 달러화 흐름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 역할을 할 것"이라고 내다 봤다. 

이런 상황에서 홍콩보안법 통과는 초읽기에 들어갔다.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人民日報)에 따르면 전인대 상무위는 지난 28일 개막한 20차 회의에서 홍콩보안법 초안 심의에 들어갔고 오는 30일 통과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문제는 홍콩보안법을 두고 중국과 대립하던 미국이 대(對)중 제재를 강화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점이다. 지난 26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홍콩의 고도 자치권을 훼손하거나 인권과 기본적 자유를 침해하는 데 관여한 전·현직 중국공산당 관리에 대한 비자 제한을 발표한 바 있다.

전승지 삼성선물 연구원은 "중국 전인대가 소집된 가운데 30일 홍콩보안법을 처리할 가능성이 높아 관련 긴장이 고조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그간 안정적인 흐름을 나타냈던 위안화 환율이 이번주 홍콩 보안법 이슈에 변동성을 제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주 중 발표될 경제지표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이번주 발표될 미 6월 고용과 제조업 지표 결과에 따라 경제 회복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요동칠 수 있다. 

오는 7월1일(현지시각) 공급관리협회(ISM)가 내놓을 6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도 경기의 반등 속도를 가늠해 볼 수 있는 핵심 지표다. 저널 집계로는 49.0까지 올라 확장 국면에 근접할 것으로 기대됐다. 5월에는 43.1이었다. 미 노동부는 독립기념일 휴일로 평상시보다 하루 이른 오는 7월2일(현지 시각)에 6월 고용지표를 발표한다. 5월 고용은 예상외 호조로 빠른 회복에 대한 자신감을 불어넣었던 바 있다. 

여기에 오는 30일 중국 국가통계국은 중국의 6월 제조업, 비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를 발표한다.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지난 5월 제조업 PMI는 전달(50.8)보다 소폭 낮은 50.6을 기록했다.

오는 7월1일(한국 시각) 나올 국내 6월 수출지표는 주요국 봉쇄조치 완화에 따라 낙폭이 축소될 전망이다. 오는 20일까지 6월 수출도 전년 대비 8% 감소해 전월(-21%) 대비 낙폭을 크게 축소했다. 다만 반도체 선방에도 승용차, 석유제품 등의 전년 대비 부진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권아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경제활동 재개·경기회복 기대감과 코로나 2차 확산·비관적인 경제전망 간의 줄다리기가 지속되며 외환시장이 뚜렷한 방향성을 잡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