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전세대출 규제, 실수요자 주거사다리 걷어찬 것 아냐"
김현미 "전세대출 규제, 실수요자 주거사다리 걷어찬 것 아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열린 정부의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관리 방안' 발표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가운데)이 발표문을 읽고 있다. (사진=박성준 기자)
17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열린 정부의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관리 방안' 발표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가운데)이 발표문을 읽고 있다. (사진=박성준 기자)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전세자금 대출 규제와 관련한 논란에 대해 "대출이 갭투자에 이용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라며 "실수요자는 전세대출이 없어도 정책금융과 신혼희망타운 등 여러 제도를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26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6.17 부동산 대책 내용을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김 장관은 "전세자금 대출은 집 없는 서민이 전세를 얻을 때 자금이 부족해서 집을 얻지 못하는 문제를 지원해주기 위한 것"이라며 "이것이 갭투자로 집을 사는 데 이용되는 것으로 변질하고 있는데, 무주택자들이 전세자금을 이용해 갭투자를 하는 비율이 43%라는 통계도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세대출 제한이 서민의 주거사다리를 걷어찼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김 장관은 "실제로 서민이 집을 사려 한다면 주택담보대출도 있지만 보금자리대출이나 디딤돌대출 등 정책금융도 있고 실수요자를 위한 주택 특별공급, 신혼희망타운 등 다양한 제도들이 있다"며 "이 때문에 주택을 구입하는 사다리를 걷어찼다는 표현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번 대책에서 수도권 조정대상지역에서 빠진 김포 등지에서 풍선효과가 나오는 데 대해 김 장관은 "대책을 내놓을 때도 김포와 파주에 대해선 고민을 좀 했지만 이들 지역은 규제지역 지정을 위한 정량적 기준을 충족하지 않았다"며 "이들 지역을 계속 모니터링하고 있고, 시장 이상징후가 나타나면 언제든 추가 조치를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주택 보유세를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최근 국토연구원이 해외 주요 국가의 부동산 조세제도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한 바 있는데, 이런 제도들을 심도 있게 검토해서 보완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 검토해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최근 국토연구원은 영국과 프랑스, 싱가포르 등이 다주택자에 대해 취득세를 강화하거나 양도세를 중과하는 내용의 부동산 조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소개한 바 있다.

재건축 조합원에 2년 의무거주 기간을 부여한 데 대해선 "재건축이나 재개발 같은 정비사업은 그곳에 사는 분들의 주거 환경을 개선해주는 것이 본래 취지"라며 "언제부턴가 재건축이 투자의 수단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재건축 조합이 결성되기까지 시간이 꽤 걸리니 조합원들이 입주하시든지 하는 결정을 내릴 시간적 여유는 충분하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쿨시원 2020-06-29 14:47:32
6.17 부동산 정책 관련하여 질의합니다. 국민(혹은 일반서민)을 대상으로 '마루타 실험'을 하시는 것입니까?

국민의 일원으로서 금번 6.17부동산규제 관련하여 청와대 청원글을 보고 올립니다.
6.17 부동산대책 관련 조합원 분양신청 시 2년 실거주 관련하여 청와대 국민청원 동의를 받기 위하여 하기 링크를 공개합니다.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Temp/jLWWZ1

관심있으신 분들의 상기 링크에 들어가셔서 동의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