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타 '임시주총' 압박 카드에 제주 '묵묵부답'···M&A 무산되나
이스타 '임시주총' 압박 카드에 제주 '묵묵부답'···M&A 무산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측, 임금체불·셧다운·고용유지지원금 등 책임공방 '가열'
26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이날 오전 9시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신규 이사·감사 선임의 건을 의결할 예정이나 계약상 인수 주체인 제주항공은 "인수의지는 분명하다" 외 어떠한 의견을 내놓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26일 오전 이스타항공 주주들이 서울 양천구 이스타항공 본사에서 임시주주총회가 열리기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6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이날 오전 9시 서울 양천구 이스타항공 본사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신규 이사·감사 선임의 건을 의결할 예정이나 계약상 인수 주체인 제주항공은 "인수의지는 분명하다" 외 어떠한 의견을 내놓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타항공 주주들이 임시 주총이 열리기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이스타항공이 제주항공의 인수작업을 서둘러 끝내기 위해 일종의 '압박용 카드'인 임시 주주총회를 개최한다고 했으나 제주항공 측에선 여전히 묵묵부답이라 자포자기한 모양새다.

업계에서는 거래 종결 시한(29일)을 앞두고 양측이 250억원의 임금체불 문제를 매듭짓기는 커녕 셧다운 및 고용유지지원금을 둘러싼 책임공방까지 벌이고 있어 인수·합병(M&A)이 불발될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26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이날 오전 9시 서울 양천구 이스타항공 본사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신규 이사·감사 선임의 건을 의결할 예정이나 계약상 인수 주체인 제주항공은 "인수의지는 분명하다" 외 어떠한 의견을 내놓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타항공은 이번 임시 주총에 발행 주식 총수를 1억주에서 1억5000만주로 늘리는 정관 일부 변경안과 신규 이사 3명 선임, 신규 감사 1명 선임 안건 등을 상정할 예정이다.

여기서 신규 이사와 감사 후보자의 경우 계약상 인수 주체인 제주항공이 지명하는 인물로 선임해야 하나 제주항공 측은 아직 선행 조건들이 미충족됐는데 임시 주총을 소집한다는 게 당황스럽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어떠한 의견도 내놓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제주항공 측에 수차례 후보자 명단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끝내 답을 받지 못했다"며 "인수종결 안됐는데 임시주총을 개최하는 것도 순서가 맞지 않긴 하지만 그만큼 인수작업을 원활하게 진행했으면 하는 뜻이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4월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의 지분 취득 예정일을 4월 29일에서 '미충족된 선행 조건이 모두 충족될 것으로 합리적으로 고려해 당사자들이 상호 합의하는 날'로 변경한다고 공시했다. 이에 따라 발행 예정인 100억원 규모의 CB 납입일 역시 기존의 4월 29일에서 6월 30일로 변경했다. 이를 두고 시장에서는 CB의 납입일을 기준으로 6월 29일을 거래 종결 시점으로 봤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아직 해외 기업결합심사 등 선행 조건이 충족되지 않은 상황이라 딜클로징 시기를 정할 수 없다"며 "이스타홀딩스가 이달 30일까지 전환사채(CB) 대금을 납입하지 않는다고 해서 인수 계약 자체가 종료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스타항공 측은 이달을 넘기면 파산 위기에 처하는 만큼 이달 말을 '데드라인'으로 보고 있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수개월째 셧다운 상태라 대규모 고정비를 더이상 버티기 힘들어 제주항공 측에서 만일 연장하자는 제안이 와도 이스타항공 쪽에서 거절하지 않을까 싶다"며 "더 이상 인수를 지연시킬 명분도 없는데 할거다 말거다 확실하게 답을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주항공 측이 의견을 제시해 지금까지 셧다운을 결정하고 고용유지지원금도 신청하지 않은 것인데 이제와서 무책임한 행동을 하면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등과 합쳐 불매운동도 시행할 생각"이라며 "만일 M&A가 무산되면 정부지원 요청하거나 법정관리에 들어가는 등의 조치를 하지 않을까 싶다"고도 덧붙였다. 

(사진=각 사)
(사진=각 사)

현재 양측은 해외 기업결합심사 등 선행조건 외에도 250억원의 임금체불 건과 관련한 셧다운, 고용유지지원금 미신청 과정에서도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이스타항공 측은 지난 3월 말 국내선과 국제선 모두 운항을 중단키로 한 것은 제주항공의 지시였다고 주장하고 있다. 당시 제주항공 측이 셧다운과 구조조정을 해야 정부의 기업결합심사에서 유리할 것이라며 셧다운을 종용했다는 것이다. 때문에 셧다운으로 발생한 4∼6월 임금 미지급에 대한 책임이 제주항공에도 있다는 논리다.

이에 제주항공 측은 이스타항공이 작년 12월부터 조업비, 항공 유류비 등을 장기 연체한 탓에 조업사와 정유사 모두 3월 말부터 조업 중단과 급유 중지를 통보받아 이스타항공 경영진이 운항 중단을 결정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스타항공 측으로부터 도와달라는 요청을 받았으나 결과적으로 셧다운 결정에는 관여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더해 이스타항공이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하려고 했으나 제주항공의 의견에 따라 이를 신청하지 않았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애초 무급 휴직이 아닌 급여의 일정액을 지급해야 하는 휴업을 진행한 것도 제주항공의 지시였다는 게 이스타항공 측의 주장이다.

이에 제주항공 관계자는 "이스타항공의 고용유지지원금 신청 또한 직원들에게 선지급할 자금이 없어서 못한 것이지 제주항공이 방해한 적이 없다"며 "임금체불건 또한 제주항공이 책임지겠다고 계약서에 명시하지도 않았고 상식적으로 인수주체라고 떠넘길 게 아니라 이스타항공 경영진이 책임져야하는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