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10년 걸리더라도 사모펀드 전수조사"
은성수 "10년 걸리더라도 사모펀드 전수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소한 약속대로 운용하는지 확인해 봐야"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최근 연이어 발생하는 사모펀드 환매 중단과 관련해 "10년이 걸려도 좋으니 전수조사를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23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산업은행 넥스트라이즈 행사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사모펀드에서 질서가 무너진다면 자본시장의 신뢰가 무너질 수도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금융권에서는 라임펀드에 이어 디스커버리펀드, 옵티머스자산운용 등 사모펀드 상품의 환매가 줄줄이 중단되면서 금융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다.

그는 "금감원이 지난해 11월부터 1월까지 52개, 22조원 가량의 사모펀드에 대해 서면조사를 했다"며 "당시 의심되는 부분 있었는데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부담을 줄여주려 금감원이 현장검사를 미루면서 확인이 안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자금이 흐르는 부분에서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사모펀드, P2P, 크라우드펀딩 등을 시간이 걸리더라도 모두 점검해 보는 방안을 금감원과 논의 중"이라며 "운용수익에 대해서는 뭐라고 할 수 없겠지만 최소한 약속한대로 운용을 하는지는 확인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최근 투자가능한 규모를 15억원에서 30억원으로 확대하기로 한 크라우드펀딩 규제를 사례로 들면서 "사고가 터질 수 있다고 매번 규제만 하면 시장이 성장하지 못하고 어린이로 남아있을 수 밖에 없다"며 "당국에서도 규제완화와 금융사고를 어떻게 유지할 수 있을 지 고민 중"이라고 덧붙였다.

은 위원장은 산업은행과 HDC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놓고 신경전을 벌이는 것에 대해서는 "채권 은행이 충분히 잘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차후 SOS 신호가 오면 생각해 볼 수 있겠지만 아직 그럴 단계도 아니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