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항공조종사 "항공업 고용유지지원금 기한 연장해달라"
민간항공조종사 "항공업 고용유지지원금 기한 연장해달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정부에 공식 성명서 제출
사단법인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와 대한민국조종사노동조합연맹은 23일 성명을 내고 "전세계적인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고 국가간 이동이 가능해 질 때 까지 항공산업 전체에 대한 특별고용유지 지원금 지급기한을 연장해달라"고 촉구했다. (사진=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 연맹 창립 준비위)
사단법인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와 대한민국조종사노동조합연맹은 23일 성명을 내고 "세계적인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고 국가간 이동이 가능해 질 때 까지 항공산업 전체에 대한 특별고용유지 지원금 지급기한을 연장해달라"고 촉구했다. (사진=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 연맹 창립 준비위)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항공업계가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는 가운데 국내 민간항공조종사들이 정부에 고용유지지원금 지급 기한을 연장해달라고 요구했다.

사단법인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와 대한민국조종사노동조합연맹은 23일 성명을 내고 "세계적인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고 국가간 이동이 가능해 질 때 까지 항공산업 전체에 대한 특별고용유지지원금 지급기한을 연장해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3월 세계보건기구(WHO)의 팬데믹 선언 이후 사태가 진정되기만을 바라던 항공산업 종사자들은 침통한 마음으로 휴업전선에 계속 내몰리고 있다"며 "전 항공사가 자금난에 허덕이며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에 의지해 하루하루를 버텨내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항공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고정비용의 지출이 많은 데다 영업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유휴인력에 대한 인건비의 부담이 크다. 

현재 고용유지를 지켜 내기 위해 대부분의 항공사들은 지난 3월부터 고용유지지원금으로 약 70%의 직원을 휴업 시키고 있으나 지원금의 지급 기한이 180일이라 8월 이후 지원금을 받을 수 없게 된다는 것이 이들의 설명이다. 

노조는 "자금 여력이 없는 항공사들은 무급휴직 및 희망퇴직, 심지어 구조조정의 수순으로 갈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항공사의 구조조정은 직·간접 고용인원 25만명에 달하는 항공산업 전반에 연쇄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강조했다. 더해 "각 항공사 노조도 구조조정을 막아보고자 자발적인 임금반납과 유예 등을 통해 고통분담에 앞장서고 있다"며 "정부는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안전한 비행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지원과 관리를 수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고용유지지원금은 조종사만의 문제가 아닌 전 항공산업 종사자(직관접 연관 25만명)의 공통적인 문제"라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없이는 항공산업 전반의 붕괴를 야기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