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까지 범용 장애인 ATM 100% 설치
2023년까지 범용 장애인 ATM 100% 설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말 ATM코너에 범용 장애인 ATM 1대 이상 설치
현금지급기에 설치된 장애지원 기능 (사진=금융위원회)
현금지급기에 설치된 장애지원 기능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내년말까지 금융회사의 자동입출금기(ATM) 코너에 시각·지체장애인 지원 기능을 모두 갖춘 ATM(범용 장애인 ATM)이 최소 1대 이상 설치왼다. 오는 2023년말에는 전 금융권 자동입출금기(ATM)가 범용 장애인 ATM으로 100% 교체된다.

금융위원회는 장애인이 장애유형과 무관하게 지금보대 편리하게 ATM을 이용할 수 있도록 '범용 장애인 ATM'의 설치 비중을 확대하고 배치도 개선해 나가겠다고 18일 밝혔다.

앞서 정부는 장애인들이 ATM 이용에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점자표시·화면확대·이어폰잭 등을 활용해 시각장애인의 시력을 보완하고 있다. 또 휠체어를 타고 ATM을 이용할 수 있도록 휠체어용 공간도 갖추도록 했다.

2019년말 현재 우체국을 제외한 전국 금융기관의 ATM 11만5563대 중 장애인용 ATM은 10만1146대로 87.5% 수준이다. 이 중 범용 장애인 ATM은 5만4992대(전체 ATM의 47.6%)에 불과하다.

시각장애인 지원 기능만 있는 ATM은 4만3252대, 지체장애 지원 기능을 갖춘 ATM은 2902대로 집계됐다.

장애지원 기능이 아예 없는 ATM도 1만4417대(12.5%)나 된다.

이 때문에 장애유형에 따라 ATM을 이용하는 데 불편한 경우가 많았다.

이에 금융당국과 금융회사들은 2023년까지 범용 장애인 ATM 설치비중을 사실상 100%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ATM 제조업체가 원칙적으로 범용 장애인 ATM 모델을 기본형으로 제조할 수 있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편의점 등 밴(VAN)사가 설치·운영하는 ATM에 대해서도 공간 여력 등을 고려해 장애 지원 기능이 확보될 수 있도록 지속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2023년말까지 범용 ATM 설치 목표를 약 63% 수준으로 계획을 세웠다.

이에 앞서 2021년말까지 장애인이 금융회사 ATM을 찾아갔을 때 적어도 1대 이상은 '범용 장애인 ATM'이 설치될 수 있도록 분산배치하기로 했다.

금융당국은 2019년말 현재 금융권 ATM 코너가 총 2만9634개인 데 비해 범용 장애인 ATM 설치 수가 5만여대인 만큼 이를 적절히 분산배치하면 상당히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ATM의 장애지원 기능과 ATM 부스 인근 시설·환경도 개선한다,

시각장애인이 ATM을 이용할 때마다 반복적으로 들을 수 밖에 없었던 음성 안내 기능을 보완해 설명 뛰어넘기, 음성 볼륨 조절 기능, 음성 품질 향상 등 기능을 갖추도록 할 예정이다,

휠체어를 이용하는 지체장애인들을 위해 부스 입구에 출입구와 문턱이 있고, 전면으로만 이용할 수 있는 하는 전면 접근형 ATM보다 선호도가 높은 측면접근형 ATM 공급 활성화도 검토하기로 했다.

언어장애인도 ATM 고장신고를 할 수 있도록 문자를 통한 고장신고 방식이나 고장신고 벨을 설치·운영하는 방안도 추진중이다.

부스 앞 불필요한 문·턱을 제거하고, 출입구 주변 등 건물 내 가급적 접근이 쉬운 곳에 ATM을 설치하는 등 장애인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환경을 개선토록 했다.

장애인용 ATM 설치 위치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앱을 마련하거나, 장애인용 ATM 설치 주소를 공개하는 등 장애인들이 편리하게 접근·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홍보할 방침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하반기 이후 장애인단체 등 현장방문·의견수렴을 통해 ATM 기능 개선 수요를 지속 발굴해 관계기관 협의 하에 적극 개선해 나가겠다"며 "2021년 이후 '장애인 ATM 설치목표 및 이행계획'에 대한 분기별 이행실적을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