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폴더블폰 경쟁 MS도 참전···삼성·화웨이와 붙는다
하반기 폴더블폰 경쟁 MS도 참전···삼성·화웨이와 붙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플도 MS '서피스 듀오' 같은 시제품 개발 중으로 알려져
갤럭시폴드2 예상 사진. (사진=렛츠고디지털)
갤럭시폴드2 예상 사진. (사진=렛츠고디지털)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올해 하반기 '갤럭시폴드2'를 공개하는 삼성전자에 이어 화웨이와 마이크로소프트도 폴더블 대전에 참전한다. 시장 주도권을 잡기 위한 제조사 간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17일 업계와 외신 등에 따르면 삼성전자에 이어 화웨이와 마이크로소프트도 3분기 폴더블폰 신작 공개를 준비하고 있다.

먼저 삼성전자는 8월 5일 온라인 언팩을 통해 갤럭시노트20 시리즈와 함께 갤럭시폴드2를 공개할 예정이다.

갤럭시폴드2는 전작인 갤럭시폴드보다 내·외부 화면이 커지는 것이 특징이다. 접었을때 화면이 기존 4.6인치에서 6.3인치 수준으로, 펼쳤을 때 화면이 기존 7.3인치에서 7.6인치 수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추정된다.

또 갤럭시폴드가 디스플레이를 플라스틱 필름 보호막으로 마감한 것과 달리, 갤럭시폴드2는 갤럭시Z플립과 마찬가지로 초박형유리(UTG) 마감을 적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후면에는 1200만 화소 광각, 6400만화소 망원, 1200만 화소 초광각 렌즈, ToF 센서 등이 직사각형 배열로 들어가고, 폴더블폰 최초로 방수·방진 기능이 새로 적용될 가능성도 거론된다.

화웨이가 3분기 출시를 준비 중인 폴더블폰 차기작은 '메이트X 2'다. 화웨이는 전작들의 '아옷폴딩' 방식과 달리 이번 신작에서는 갤럭시 폴드와 동일하게 안으로 접히는 '인폴딩' 방식을 적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폴더블 초기작 가운데 갤럭시폴드와 메이트X는 아웃폴딩과 인폴딩의 대결로 관심을 끌었는데, 디스플레이 내구성과 사용 경험 등에서 인폴딩 방식이 우위를 평가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서는 화웨이가 메이트X2에 스타일러스 펜을 적용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삼성전자 역시 갤럭시 폴드 제품에 스타일러스 펜을 적용하기 위해 개발하고 있지만, 현재까지는 디스플레이 내구성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해 이번 갤럭시폴드2에는 펜 적용을 하지 못하게 됐다.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듀오' (사진=마이크로소프트 유튜브 캡쳐)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듀오' (사진=마이크로소프트 유튜브 캡쳐)

마이크로소프트도 3분기 폴더블폰 '서피스 듀오'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해 10월 태블릿 PC '서피스' 제품군을 발표하는 연례 언론 행사에서 5.6인치 화면 2개를 경첩으로 연결해 펼치면 8.3인치로 커지는 서피스 듀오를 공개한 바 있다.

폰아레나 등 외신은 최근 마이크로소프트가 삼성전자의 갤럭시폴드2 공개 전인 7월 말 서피스 듀오를 출시하고 싶어한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클램셸(조개껍질) 디자인의 폴더블폰 '레이저'로 관심을 끈 모토로라 역시 9월 디스플레이 등을 개선한 '레이저2'를 내놓을 가능성이 점쳐진다. 5G 이동통신을 지원하고 디스플레이 등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애플 역시 수년 전부터 폴더블폰 관련 특허를 잇달아 출원하는 등 폴더블폰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애플은 지난해에도 유리공급업체 코닝에 폴더블 글라스 관련 2억5000만 달러를 투자했다.

애플 전문 IT매체 맥루머스는 15일(현지시간) 애플이 두 개의 디스플레이를 힌지로 연결한 폴더블폰 시제품을 개발 중이라고 보도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