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동학개미, 증시변동성 확대 요인될 수도"
김용범 "동학개미, 증시변동성 확대 요인될 수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사진=연합뉴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16일 ‘동학 개미’로 불리는 개인의 주식 투자 열풍과 관련해 "새로운 투자자들의 등장은 증시 저변을 확대하고 시장에 유동성과 활력을 더해 주고 있지만, 향후 증시 변동성 확대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개인투자자들의 주식활동 계좌수 급증과 관련해 "동학개미로 불리는 신규 개인투자자의 주식시장 유입으로 주식 활동 계좌 수가 251만개 증가했다"며 "이에 따른 변동성 확대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지적했다. 

김 차관은 이날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금융회의에서 "정부는 관계기관들과 함께 신규 투자자 확대가 증시에 미칠 영향과 투자자 보호에 더욱 유의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과 실물경제 영향, 향후 대응 방안 등을 점검했다.

김 차관은 "최근 국내 증시는 코로나19를 계기로 새로운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며 "저금리 기조에서 시중 유동성이 풍부한 상황이 이어지고 비대면 온라인 거래가 활성화돼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 신규 개인투자자들이 시장에 대거 참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통합·폐쇄되지 않고 활동 중인 계좌 수가 지난해 말 2936만 개에서 올해 6월 12일 기준 3187만 개까지 늘어났다는 점을 언급했다. 국내에서는 '동학개미', 미국에서는 '로빈후드 투자자'로 불리는 개인들의 주식 투자 열풍이 불면서 증시의 활력을 더해주고 있다는 긍정적인 면이 있지만 투자심리가 꺾일 경우 오히려 변동성 확대의 요인이 될 수 있다는게 김 차관의 우려다. 

김 차관은 "국내 외 금융시장에 상존하는 위험요인을 예의주시하며, 관련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필요 시 이미 마련된 금융시장 안정 조치들을 적극 활용해 시장안정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실물경제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면서 "시장 내 신용 경계감이 여전한 만큼 일부 취약업종과 저신용등급 기업의 어려움은 남아있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분기말 기업 결제자금 수요 증가와 금융회사 건전성 기준 관리 영향까지 가중될 경우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관련 상황을 모니터링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