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 프로젝트 단위'로 중·저신용 車 협력업체도 보증
'생산 프로젝트 단위'로 중·저신용 車 협력업체도 보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100억원+현대차 100억원 등 출연···3000억원 이상 특별 보증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5일 '상생을 통한 자동차산업 살리기 현장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5일 '상생을 통한 자동차산업 살리기 현장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정부와 완성차 업계, 지자체가 '특별보증' 형태로 1차 중견 협력업체에 대한 만기연장과 중·저신용등급 업체들의 신규 유동성 공급을 확대한다.

특히 일부는 '프로젝트 공동보증' 형대로 운영돼 중·저신용 업체들도 손쉽게 보증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금융위원회는 15일 자동차업계, 금융권 관계자들과 진행한 '상생을 통한 자동차산업 살리기 현장 간담회'에서 자동차 부품업계의 자금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이같은 금융지원 방안을 내놨다.

이번 방안에는 신한·하나·국민·우리 농협은행 등 은행권이 중견 자동차 부품업체의 기존 대출에 대해 만기연장을 해주는 내용이 포함됐다. 지금은 산업·기업은행등 정책금융기관만 중견기업에 대한 대출 만기를 연장해주고 있다.

이와 함께 신용보증기금이 마련중인 '자동차 상생협력 특별보증'을 통해 중소기업 뿐 아니라 신용도가 취약한 중견기업까지 보증지원을 하기로 했다.

이 중 일부는 완성차 업체의 '특정 생산 프로젝트' 단위로 보증 심사를 하게 된다. 예를 들어 현대차가 신차 생산을 진행하게 되면 해당 생산 라인에 참여하는 중·저신용등급 협력업체도 중견기업들과 동일한 신용등급을 받아 쉽게 보증을 받을 수 있다.

재원은 정부 추경을 통한 신용보증기금 100억원과 현대차 100억원 등 200억원이다. 이를 기반으로 신용보증기금은 15배수인 3000억원 규모의 특별보증을 제공한다. 현재 출연을 논의중인 한국GM과 지자체 등이 추가로 참여하게 되면 특별보증 규모는 더 확대된다.

보증 프로그램과 함께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은 현대자동차 등 완성차 업체와 협의해 중·저신용등급 부품업체를 위한 우대금리 프로그램을 마련하기로 했다.

완성차 업체에 대해서도 수출 감소와 해외 딜러만 훼손 등으로 인해 수출 판매대금 회수 등이 경색돼 단기적 유동성 문제 해결을 위해 은행권의 무신용장 거래방식(D/A)의 거래 지원을 확대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신한·하나·국민·우리·농협은행 등 시중은행과 기업은행은 완성차 업체에 대해 현 D/A 거래 한도를 유지하고 D/A 거래 기한도 현행 60일에서 최대 120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또 완성차 업체의 해외 현지 법인에 대한 자금지원을 확대하고 기존 차입금에 대한 만기연장도 실시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프라이머리 자산담보부채권(P-CBO) 발생지원 프로그램(8조4000억원), 도입 추진중인 회사채·기업어읍 매입기구(SPV, 10조원), 기간산업안정기금 1조원을 활용한 협력업체 지원 특화 프로그램 등을 통해 자동차산업 생태계 유지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오늘 자동차 업계-금융권이 함께 상생을 통해 마련한 금융지원 방안들이 부품산업 위기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앞으로도 특히, 중견기업과 중·저신용등급 업체들과 같이 금융지원 사각지대를 꼼꼼히 살피고 더욱 촘촘한 지원책을 검토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산업부와 금융위는 오늘 논의된 지원 방안에 대해 추후 기관간 협의 등을 거쳐 빠른 시일 내 세부 운영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