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티구안, 판매 고공 행진 비결 "부담없는 유지보수 비용"
폭스바겐 티구안, 판매 고공 행진 비결 "부담없는 유지보수 비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간 총 10만 km 티구안 오너 기준, 평균 유지보수 예상 비용 연 30만원
2020년형 폭스바겐 티구안 (사진= 폭스바겐코리아)
2020년형 폭스바겐 티구안 (사진= 폭스바겐코리아)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티구안이 세계적으로 600만 대 이상 판매된 독보적인 베스트셀링 SUV다, 탄탄한 주행 성능과 기본기, 검증된 안전성과 최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경제성을 고루 갖춘 3000~4000만 원대 SUV 고려하는 이들에게 폭스바겐 티구안은 최고의 선택지가 되고 있다.   

그 결과 지난 3, 4월 수입차 전체 베스트셀링 1위를 기록, 지난 5월까지 약 4000여 대가 판매됐다. 고객들이 티구안에 주목하는 또 다른 이유가 하나 더 있다. 티구안 오너들은 기존 오너들의 추천으로 구매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결정적인 요인은 바로 국산차와 대비해도 뒤지지 않는 유지보수 비용에 있다.

실제로 차량을 운행하는 데 드는 총 소유비용(TCO)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항목은 소모품, 부품 관리와 같은 유지보수 비용이다. 고객들이 수입차 구매를 망설이게 만드는 가장 큰 이유 역시 통상적인 수입차에 대한 인식에서 오는 '높은 수리비', '유지관리비'에 있다. 

유지보수 비용을 분석하기 전, 우선 구입 가격을 살펴봤다. 지금 폭스바겐코리아가 진행하고 있는 6월 프로모션을 이용하면 개별소비세 70% 인하 혜택과 함께 제조사 할인 및 트레이드인 혜택을 적용할 경우 티구안은 3500만원~4100만원 대에 구입할 수 있다.  

유지보수 비용을 보면, 티구안 고객들의 1년 평균 주행거리는 약 1만 7000km라고 한다. 1년 평균 주행거리를 2만 km로 3년 동안 총 6만 km를 주행한다고 가정하고 계산해보면, 소모품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받을 수 있는 서비스 외에 3년 간 대략 67만 원의 일반적인 유지보수 비용이 예상된다. 한 달로 따지면 1만 8000원 꼴로 미션오일, 브레이크 오일, 브레이크 패드(앞)를 각 1회씩 유상으로 교체하는 비용이다.

만약 서비스 패키지를 구입해 유상 수리 할인 혜택을 더하면 3년간 총 48만 원의 유지보수 비용이 예상된다. 한 달로 치면 1만 3000원 꼴이다. 고객의 주행 스타일이나 성향에 따라 차이가 큰 타이어, 배터리, 와이퍼 블레이드와 같은 교체 비용 등은 제외된 금액이지만 이를 감안해도 국산차 유지보수 비용과 결코 격차가 크지 않다.

폭스바겐코리아는 교체 빈도가 높은 엔진오일, 엔진 에어필터, 에어컨 필터 등의 소모품 항목을 3년 동안 교체해주는 "케어프리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엔진, 미션을 포함한 파워트레인과 그 외 일반부품을 대상으로 신차의 품질 보증을 3년 동안 주행 거리에 관계없이 무상으로 제공한다. 

티구안의 엔진오일 교체주기는 매 2년 3만km이다. 이는 타 국산/수입차 대비 최장이다. 소모품은 교체 비용도 중요하지만 교체 주기 역시 중요하다. 1년에 한 번 엔진오일을 교체하는 것보다 2년에 한 번 엔진오일을 교체하는 것이 수고와 비용 절감이 된다.  

폭스바겐코리아가 '케어프리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엔진오일, 엔진 에어필터, 에어컨 필터 등의 서비스 혜택이 3년간 제공되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 티구안 고객은 엔진 오일 등의 교체 비용이 들지 않는다.

만약 3년을 주행한 티구안 고객은 엔진오일과 오일필터, 에어클리너와 같은 필터 류의 교체 비용을 최대 3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 패키지를 이용하면 장기간 차량 유지보수 비용을 크게 낮출 수 있다. 

5년간 총 10만 km를 주행한 티구안 오너의 유지보수 예상 비용은 150만 원 정도로 1년에 평균 30만 원 꼴이라는 계산이 나온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이처럼 꼼꼼하게 서비스 항목들을 살펴보면 티구안은 수입차이지만 결코 국산차 대비 유지보수 비용이 크게 들지 않는다는 점을 알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