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PC·콘솔 게임 유저 전년比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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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코로나19로 인한 게임산업 변화' 보고서 공개
모바일 게임 이용자는 17%↑···결제 수익 24%·광고 수익 59% 늘어
사진=유니티
사진=유니티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며 게임 이용자 수가 지난해보다 50% 가까이 증가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1일 유니티 테크놀로지스는 이런 내용을 담은 '코로나19로 인한 게임 산업 변화' 보고서를 공개했다.

유니티는 자사 엔진이나 수익화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PC·콘솔·모바일 게임을 대상으로 올해 1∼5월 이용 형태 변화를 분석했다.

유니티의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봄이 되면 야외 활동 증가 등으로 게임 이용자 수가 감소되는 다른 해와 달리 올해는 게임 이용자수가 대폭 증가했다.

조사기간 동안 전년 동기 대비 PC 및 콘솔 게임은 46%, 모바일 게임은 17% 일간 이용자 수가 증가했다.

회사 측은 "이러한 상승 수치는 세계 지역별로 외출 자제 혹은 이동 제한이 강화되는 시점에 각각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코로나19가 게임 이용자 증가와 직접적인 연관관계가 있음을 시사했다"며 "모바일 게임앱의 설치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84% 증가라는 유례없는 수치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또한 주말 이용자 수와 평일 이용자 수가 확연히 차이가 나는 평소와 달리, 올해는 그 차가 약 63% 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세계보건기구(WHO)가 팬데믹을 발표한 주부터 평일 이용자 수와 주말 이용자 수의 차가 감소하다가, 5월 초에는 일시적으로 평일 이용자 수가 주말 이용자 수를 넘어서기도 했다. 

게임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광고 노출 및 관련 수익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팬데믹 발표 이후 소액 결제가 증가했는데, 모바일 게임의 경우 IAP(인앱 결제) 수익이 24% 증가했다. 또한 같은 기간 전년 동기 대비 모바일 게임 광고 노출 수는 57%, 광고 수익은 59% 증가했다.  

줄리 슈마커 유니티 테크놀로지스 광고솔루션 부문 부사장은 "유니티의 이번 조사는 코로나19로 인해 게임 이용자 수와 플레이 시간의 대폭 증가 등 게임산업이 맞이한 급격한 변화를 수치적으로 보여줬다"며 "게임 개발사 뿐 아니라 다양한 브랜드와 퍼블리셔가 함께 마케팅과 광고의 전략적 활용 등 소비자 행동 변화에 따른 적극적인 대응으로 성장을 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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