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 "美 정부로부터 '주독미군 감축 검토중' 전달받았다"
獨 "美 정부로부터 '주독미군 감축 검토중' 전달받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FP통신 보도 "최종 결정은 아니다"
2018년 12월 독일의 미군기지를 방문한 트럼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2018년 12월 독일의 미군기지를 방문한 트럼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슈팀] 미국 정부가 주독 미군 감축을 검토 중이라는 내용을 전달받았다고 독일 정부가 밝혔다.

10일(현지시간) AFP통신 등 외신보도에 따르면 울리케 뎀머 총리실 대변인은 "우리가 아는 한 최종 결정이 아니다"면서 이날 취재진에게 이같이 언급했다.

앞서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5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독일에서 미군을 9천500명 가까이 감축하라고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독일 정부는 지난 8일 관련 사실을 통보받은 바 없다고 밝혔었다. 이어 미국 백악관은 "지금은 발표할 것이 없다"는 입장을 나타냈었다.

독일에는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군이 주둔해왔다. 현재 주독 미군은 3만4천500명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후 독일을 상대로 군사비 지출 증액을 요구하고 독일의 대미 무역 흑자를 지적하면서 갈등을 빚어왔다.

또, 독일과 러시아 간의 해저 천연가스관 건설 사업에 대해 반대해왔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6월에도 주독 미군의 감축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뒤 기자회견에서 폴란드에 미군 1천명을 추가 배치하겠다고 밝히면서, 주독 미군을 이동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미국이 이달 하순 개최하려 했던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을 거부해 트럼프 대통령이 자극받았다는 분석이 제기되기도 했다.

독일에서는 주독 미군이 감축될 경우 러시아로부터의 위협이 증대되고 나토의 군사적 대응 태세가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안네그레트 크람프-카렌바우어 독일 국방장관은 지난 8일 미군의 감축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는 물론 미국의 안보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중도보수 성향의 기독민주당·기독사회당 연합내각내에서도 미군 감축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