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신입 70% 이상 '채용연계' 인턴 선발
LG, 신입 70% 이상 '채용연계' 인턴 선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대응 인적성 검사 온라인 전환
서울 여의도 LG 트윈타워 전경. 
서울 여의도 LG 트윈타워 전경.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LG그룹이 올해 하반기부터 신입사원 채용 방식을 상·하반기 정기 채용에서 연중 상시 채용으로 전환한다고 9일 밝혔다. 특히 신입사원의 70% 이상을 채용 연계형 인턴십으로 선발하고 인적성 검사를 온라인 방식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LG 측은 "상시 채용 제도는 현업 부서가 원하는 시점에 채용 공고 내고 필요한 인재를 직접 선발하는 등 채용 과정을 현업에서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인사조직은 이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라며 "현장 중심의 필요한 인재를 적시에 확보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해 경영 환경과 기술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한 제도"라고 설명했다.

지원자들이 전공·경험을 바탕으로 희망 직무에 지원하는 상시 채용 방식과 채용 연계형 인턴십이 자리 잡으면 지원자가 원하는 업무와 현업 부서의 직무가 맞지 않는 문제가 해소될 것으로 LG는 기대했다. 

상시 채용을 통해 1년 이내 퇴사하는 신입사원 비율을 낮추는 등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 지원자들은 본인이 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는 데 집중해 불필요하게 들이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예상이다.

LG는 신입사원 선발 비중의 70% 이상을 차지하게 될 채용 연계형 인턴십을 평균 4주 정도 진행하고, 계열사별로 점차 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다.   

LG는 인턴십 제도 외에 산학협력, 공모전 등 다양한 채용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선발을 진행한다. 지난 1일부터 한 달간 진행하는 'LG AI 해커톤'을 통해 우수한 성과를 낸 참가자에게 입사 및 인턴기회를 주는 등 방식이 있다.

오프라인으로 실시해오던 인적성 검사는 9월부터 전면 온라인방식으로 전환한다. 검사 문항 수를 절반으로 줄이고 문제 유형은 온라인에 최적화해 응시 시간을 기존 3시간에서 1시간대로 대폭 단축하기로 했다. 

9월부터는 통합 채용 포털 사이트인 'LG커리어스'에 탑재될 상담 챗봇 서비스를 통해 지원자들에게 채용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LG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이후 성장 준비를 위해 당장의 인력 수급 차원이 아니라 중장기적 관점에서 우수 인재 선확보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이달 중 LG화학이 전지사업본부, 생명과학사업본부 채용 연계형 인턴십 공고를 내는 것을 시작으로, 하반기에 상시 채용에 나설 예정이다.

LG 관계자는 "빠르게 변화하는 사업 환경과 수요에 맞춰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현업 부서에서 필요한 인재를 즉시 뽑는 속도감 있는 채용 제도로 전환한 것"이라며 "이러한 인재 채용 방식의 전환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뉴노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차원이기도 하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