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공사, '관광 플러스팁스' 6개 기업 선정···AI 등 신기술 접목
관광공사, '관광 플러스팁스' 6개 기업 선정···AI 등 신기술 접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광안내 로봇 '파이보'.(사진=관광공사)
관광안내 로봇 '파이보'.(사진=관광공사)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한국관광공사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운영 중인 민간투자주도형 기술 창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일환으로 '2020 관광 플러스팁스' 사업 공모를 통해 6개 사업을 최종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지난 3월 30일부터 4월 29일 한 달간 진행한 공모에는 기술창업팀 73개가 지원했다. 관광산업 기대효과·기술성·사업성 및 사업수행 역량 등 심사기준을 통해 3개 관광부문과 관광과 관련 없는 제품‧서비스 등 관광산업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려는 비관광부문 3개 사업까지 총 6개 사업이 선정됐다.

이번 관광 플러스팁스에 지원한 기업들의 사업내용을 관통하는 키워드는 'AICBM'다. 'AICBM'는 4차 산업혁명 기반기술인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Cloud), 빅데이터(Big Data), 모바일(Mobile) 등이다.

AI는 지원기업 수가 가장 많았던 기술유형으로, 여행 예약·교통관리시스템·의료관광 등 각 관광접점에 접목하려는 시도들이 있었고, 결제나 관광 안내에 IoT 기술을 반영하는 등 국내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들이 등장했다고 공사는 설명했다.

최종 선정된 6개 기업의 사업 내용은 관광형 통합교통 솔루션, 여행자 구매·예약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AI 솔루션, 중소여행사도 쉽고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기반 ERP 플랫폼, 전 세계 어디서든 모바일로 간편하게 환전 및 충전이 가능한 외화선불카드, 야간관광 연계 드론 라이트쇼, AI 로봇을 활용한 맞춤형 비대면 관광 안내서비스 등이다. 

관광공사는 이번에 선정한 기업에 2년간 사업화지원금 약 4억원과 맞춤형 교육과 컨설팅, 국내외 판로 개척 등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공사가 보유한 관광분야 지식, 빅데이터 등을 제공해 관광산업에 특화한 지원전략도 추진한다.

신상용 공사 관광산업본부장은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융복합 관광산업의 육성은 국내 관광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정부가 혁신선도모델 프로젝트 일환으로 추진 중인 코리아 토탈관광 패키지 개발에 관광 플러스팁스 선정과제 등을 연계해 여행자 동선에 따라 스마트관광을 실현하는 시너지효과를 끌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