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증권사 해외부동산펀드 현장검사 착수
금감원, 증권사 해외부동산펀드 현장검사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부동산 재매각 관련 자체점검 요청' 공문 발송
금감원은 개인사업자대출 급증 상호금융조합 경영진 면담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사진=서울파이낸스 DB)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금융감독원이 하반기 해외부동산펀드 리스크가 큰 증권사에 대한 현장검사에 착수한다. 상반기까지는 증권사의 자체점검 자료를 토대로 '실사( 듀 딜리전스·Due Diligence)' 부분을 집중 점검한 이후 하반기에는 현장검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에 앞서 금감원은 최근 각 증권사에 해외부동산 투자실태를 자체적으로 전수조사할 것을 지시했다. 다음달까지 증권사들로부터 자체 점검 자료를 수집할 예정이다.

29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당국은 지난 19일 국내 20여개 증권사에 '해외부동산 재매각 관련 자체점검 요청' 공문을 보내고, 다음달 말까지 최고경영자(CEO) 및 이사회 보고와 함께 당국에 자료를 제출하도록 지시했다.

증권사 자체점검 대상은 지난달 말 기준 해외 부동산과 관련해 증권사가 직접 보유하고 있거나 셀 다운, 펀드나 파생상품 등 금융상품화를 통한 투자 등이다.

금감원은 공문에서 △해당 투자 구조 △현지실사 및 내부심사 절차의 적정성 △담보 및 자금통제 등 권리확보 여부 △현지 인허가 및 공사지연, 소송 진행 여부 △투자자 대상 사업내용 및 투자위험 등에 대한 충실한 설명 여부 △증권사 보유분에 대한 평가 적정성 △투자관련 내규 및 지침 △경기 위축·재난재해에 대비할 수 있는 보험 가입 여부 등 구체적 항목을 지정하고 증권사 감사부서의 종합적인 점검을 요구했다.

금감원은 특히 국내 증권사들의 해외부동산 투자가 새로운 리스크로 부각될 수 있다고 보고, 실사와 내부 통제 절차에 대해 문제점을 파악한 후 이를 개선한다는 방침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과 유럽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의 최대 피해지역이 되면서 지난 수년간 현지 부동산에 공격적으로 투자해온 국내 증권사의 손실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4월말 기준 현재 해외부동산펀드의 설정잔액은 55조6680억원에 이른다. 2015년 11조원이었던 해외부동산펀드 설정액은 매년 10조원 가량 증가하면서 5년 새 5배나 폭증한 상태다. 시장에서는 오는 2022년부터 연간 10조원에 달하는 펀드 환매가 이뤄질 예정이다. 

해외부동산뿐만 아니라 증권사의 부동산투자 리스크에 대한 관리감독 역시 강화되고 있다. 개정 금융투자업 규정에 따르면 오는 7월부터 증권사는 부동산PF 채무보증 비율을 자기자본의 120% 이하로 유지해야 하며, 내년 7월부터는 100% 이하로 관리해야 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