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빅데이터 활성화 원년···신산업·일자리 창출 역점"
은성수 "빅데이터 활성화 원년···신산업·일자리 창출 역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온라인으로 진행된 코리아 핀테크위크 2020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0 사이트 캡처)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온라인으로 진행된 코리아 핀테크위크 2020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0 사이트 캡처)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올해는 금융분야 빅데이터 활성화의 원년이 돼 신산업과 일자리를 창출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28일 제2회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0' 행사에서 개막 환영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동대문 디자인플라자 대신 온라인에서 진행된다.

은 위원장은 "코로나19로 물리적으로는 서로 격리되면서도 네트워크에 기반한 초연결(Hyper-Connected)은 더욱 강화되고 있다"며 "금융과 핀테크 분야에서 디지털·빅데이터·비대면에 기반한 핵심전략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먼저 "디지털 뉴딜의 기반이 되는 5G,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분야에 혁신자금의 공급을 확대하겠다"며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 3대 신성장산업과 핀테크, 혁신 벤처, 스타트업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디지털 뉴딜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은 위원장은 또 "마이데이터 산업을 도입하고, 공공데이터 개방을 확대하고, 디지털 금융결제 제도를 획기적으로 개편할 생각"이라며 "마이페이먼트 등 새로운 지급결제업은 디지털 결제 서비스의 지평을 넓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디지털 금융혁신을 수용하는 규제체계도 매우 중요하다"며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4차 산업혁명 기술과 금융의 결합이 이뤄지는 실험의 장으로 만들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디지털·데이터 안전에 대해서는"누구나 안심하고 편리하게 디지털 금융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강력한 사이버 보안체계를 만들어야 한다"며 "데이터 활용과 보호의 균형, 디지털 디바이드 완화,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방지를 결코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