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글로벌 웹툰 사업, 미국 법인 중심으로 개편
네이버 글로벌 웹툰 사업, 미국 법인 중심으로 개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네이버웹툰 홈페이지 캡쳐
사진=네이버웹툰 홈페이지 캡쳐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네이버가 미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웹툰 사업의 지배구조를 재편한다. 이를 통해 네이버웹툰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도약하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네이버는 28일 미국의 웹툰엔터테인먼트가 일본의 라인이 보유한 라인디지털프론티어의 지분 전량을 인수하고, 라인에 신주를 발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현재 한국 '네이버웹툰', 미국 '웹툰 엔터테인먼트', 일본 '라인 디지털 프론티어' 등 3개국에서 웹툰 사업을 벌이는 네이버 자회사의 지분구조를 조정해 미국 법인 밑에 배치, 사업을 총괄하도록 할 방침이다.

네이버는 올 하반기에 관련 절차를 마무리하고 웹툰엔터테인먼트 주식회사를 웹툰 본사로, 글로벌 사업 확장에 나설 계획이다.

네이버는 "미국을 거점 지역으로 안착시키고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엔터테인먼트 기업들과의 지적재산권(IP) 비즈니스를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국내외 웹툰 IP의 활성화 및 글로벌 웹툰 시장 저변 확대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미국을 새로운 거점으로 유럽과 남미 지역 등 아직 웹툰이 본격적으로 진출하지 않은 지역으로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네이버는 또 "국내 웹툰 조직은 웹툰 종주국으로서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첨단 기술 연구 및 서비스 실험을 지속하는 것은 물론 더욱 다양한 국내 웹툰 작가들이 글로벌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