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만원 상품권 12만장 푼다"···정부, 관광으로 내수 '돌파구'
"5만원 상품권 12만장 푼다"···정부, 관광으로 내수 '돌파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관광 내수시장 활성화 대책’ 발표
6월 20일~7월 19일까지 '특별 여행주간'
정세균 국무총리가 26일 저녁 서울 중구 소공동 환구단에서 열린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 선포식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6일 저녁 서울 중구 소공동 환구단에서 열린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 선포식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정부가 침체된 내수 경기의 돌파구를 찾기 위해 국내 관광 활성화에 적극 나선다.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확산으로 발이 묶인 해외 관광 수요을 국내로 돌려보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2주일간 진행됐던 여행주간을 한 달로 늘리고, 최대 5만원의 관광상품권도 지급한다. 각종 관광 관련 규제도 개선한다.

정부는 2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5차 국가관광전략회의를 열고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관광 내수시장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먼저 정책은 여행주간이 확대 강화된다. 6월 20일부터 7월 19일까지 한 달간 진행한다. 예년까지 봄 가을에 각각 2주간 진행했으나 올해는 ‘특별 여행주간’을 기획했다. 원래 여행주간은 5월 말 진행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여파로 일정을 미뤘다. 여행주간에는 기차·고속버스·여객선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이용권’을 선보이고, 1만 명을 대상으로 사설 캠핑장을 1만원에 이용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다양한 할인 혜택도 준비됐다. 6월부터 258개 지역 명소 방문 후 숙박을 인증하면 선착순으로 12만 명을 선정해 관광상품권 5만원권을 지급한다.

7월부터 놀이공원(최대 60%), 치유 관광지(최대 5만원)를 할인해주고, 8월부터는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국내 숙박 최대 4만원(7만원 이상 결제시) 할인 쿠폰 100만 개를 발급한다. 전국 253개 걷기여행길을 걸은 실적(마일리지)에 따라 여행 상품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벌인다. 오는 6월 20일 시작할 여행주간엔 다양한 할인, 상품권 등을 내걸었다.
 
관광 분야의 규제 개선도 함께 진행된다. ‘에어비앤비’로 대표되는 공유 숙박이 내국인도 받을 수 있도록 제도화하고, 스위스처럼 산악 호텔 운영이 가능하도록 특별법 제정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관광업계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유례없는 불황에 직면했다. 이달 24일 기준으로 1~4월 관광 관련 소비 지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조원 감소했고, 올해 방한 외래객은 209만 명으로 지난해보다 68.3% 감소했다.

관광업계는 내국인의 해외여행, 외국인의 방한 여행이 모두 불가능한 상황이 도리어 국내 여행 활성화의 새로운 전기가 될 수 있다며 기대하고 있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코로나로 지친 국민은 휴식과 재충전이 필요하고, 고사 위기에 처한 관광업계를 살리기 위해 특단의 대책이 요구되는 상황”이라며 “방역 당국, 관광업계와 협력해 국민이 안전한 여행을 즐기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