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호암상 시상식, 코로나19로 취소 '30년만에 처음'
삼성 호암상 시상식, 코로나19로 취소 '30년만에 처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암상 (사진=호암재단)
호암상 (사진=호암재단)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삼성그룹 창업자 호암(湖巖) 이병철 회장의 뜻을 기리기 위해 제정돼 30주년을 맞은 호암상 시상식이 사상 처음 취소됐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에 따른 조치다.

25일 호암재단은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인해 30주년을 맞은 호암상 시상식을 개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호암재단 관계자는 "시상식은 대규모 인원이 모이는 행사여서 취소가 불가피했다"며 "조만간 수상자에게는 별도로 상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호암상 시상식은 삼성그룹 사장단을 비롯한 각계 인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매년 6월 1일 중구 서소문로 호암아트홀에서 열렸다.

과거 호암상 시상식에는 이건희 회장과 부인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장을 비롯해 세 자녀인 이재용 부회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등이 함께했다. 

특히 올해는 상이 만들어진 지 30주년이 되는 해여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총수 일가의 참석 가능성도 제기됐다. 앞서 2016년 시상식에는 총수 일가중 이재용 부회장만 참석했고,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는 이 부회장도 불참했다. 

호암재단은 30주년 시상식은 취소했지만 다음해 시상식부터는 종전대로 시상식을 열 방침이다. 올해 호암상 수상자는 과학상 김수봉 성균관대 기초과학연구소 수석연구원, 공학상 임재수 미국 MIT 교수, 의학상 박승정 울산대 석좌교수, 예술상 김민기 극단 학전 대표, 사회봉사상 김성수 우리마을 촌장 등 5명이다.

부문별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메달, 상금 3억원이 수여될 예정이다. 올 수상자들은 국내외 저명 학자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와 해외 석학 자문단의 업적 검증, 현장 실사 등 4개월 간의 엄정한 심사 과정을 통해 선정됐다고 호암재단 측은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