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무위 與 강경파 대거 포진할 듯···재계·금융권 '촉각'
국회 정무위 與 강경파 대거 포진할 듯···재계·금융권 '촉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병두 국회 정무위원장이 25일 오후 열린 정무위 전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0대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병두 정무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21대 국회 상임위원회 구성을 앞두고 정무위원회 진용에 대해 재계와 금융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국회 정무위는 금융관련법 제·개정권을 갖고 있다. 그만큼 금융권은 물론 재계에 미치는 영향력이 막강하다.

23일 정계 및 금융권에 따르면 다음 달 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부산 지역을 중심으로 여당 당선인들은 정무위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부산저축은행 피해자 구제와 동남권 신공항 해법 마련 등 정무위와 관련한 중요한 현안이 걸려 있기 때문이다. 

특히 여당내 강경파 및 경제통들이 국회 정무위 입성을 희망하고 있다는 후문도 전해진다. 여기에 여당 인사가 정무위원장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재계 및 금융권에 대한 규제가 한층 강화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정무위가 총리실을 소관 기관으로 하고 있는만큼 시민당과 합한 이후 의석수 177석을 갖게 되는 여당이 정무위원장 자리를 야당에 내줄 가능성은 높지 않은 상황이다. 

3선 이상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가운데 21대 국회 정무위원장으로는 김영주(4선), 이학영(3선), 전해철(이상 3선) 의원 등이 거론돼 왔다. 최근 전해철 의원이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하면서 이학영 의원이 가장 유력하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3선의 같은당 김영주 의원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국회 관행상 나이가 세 살 많은 이 의원이 위원장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재벌 저격수'로 이름난 박용진 민주당 의원이 여당 간사가 될지에도 이목이 쏠린다. 간사는 해당 상임위 활동 전력이 있는 재선 의원들이 주로 맡는다. 박용진 의원의 경우 정무위 활동을 했으나 본인 의지와는 관계 없이 타상임위로 전출된 바 있어 여당 간사로 낙점될 경우 ‘설욕’ 사례가 될 전망이다. 

이외 고용진 의원, 전재수 의원 등은 20대 국회에 이어 또다시 정무위를 1순위로 희망하고 있다. 민주당 중진급에서는 경제통인 변재일 의원이 정무위를 1순위로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 출신의 백혜련 의원, 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인 김성주 당선자 등은 정무위를 2순위로 적어낸 것으로 알려졌다. 

야당 정무위원장 후보군에는 미래통합당의 유의동 의원(3선)이 거론된다. 같은당 성일종 의원과 김희곤 당선자 등은 정무위를 1순위로 희망하고 있다.

한편 국회법에 따르면 국회의장단은 내달 5일, 상임위원 선임은 7일까지, 상임위원장단은 8일까지 선출해야 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