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건설,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사업 '탄력'
한화건설,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사업 '탄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현장 전경. (사진= 한화건설)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현장 전경. (사진= 한화건설)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이라크 정부가 한화건설의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을 적극 지원하고 나서면서, 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22일 한화건설에 따르면 지난 19일 이라크 무스타파 알 카디미 신임총리는 각료회의를 주최하고 비스마야 신도시의 주택공사와 연계된 주요 도로 등을 완성하는 이슈를 우선 순위에 놓고 논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비스마야 신도시와 관련된 현안 및 제안사항들을 논의한 결과, 카디미 총리는 비스마야 신도시 자금 조달과 주요 도로 건설 등을 지시했다.

이라크 정부는 올해 초부터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펜데믹(세계적 대유행)과 국제유가 하락으로 국가 재정 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제 악화가 장기화되면서 이라크 정부가 발주한 국가사업들 역시 진행 속도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

하지만 비스마야 신도시는 이라크에서 처음으로 현대화된 인프라를 갖춘 신도시이자 국가재건사업 및 경제 활성화, 고용 창출을 위해 이라크 정부에서도 가장 최우선 순위로 두면서 사업여건은 개선될 전망이다.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사업은 수도 바그다드 인근 약 10만가구의 주택 및 사회기반시설을 건설하는 것으로, 총 계약금액만 12조4000억원(101억2000만달러)에 달한다. 

앞서 한화건설은 지난 2014~2017년 이라크에서 발생한 이라크 내전(IS 사태) 때 신도시 공사 진행 속도를 조절한 바 있다. 이 당시 발주처와 협의해 4년 간의 슬로우 다운(공사기간 연장 조절)'을 실시했고, 2018년 종전 이후 미수금 전액을 수령했다.

한편, 신도시 사업은 한화건설이 현재까지 약 3만가구의 주택을 준공해 이라크 정부에 인도했으며, 총 누적 수주금액은 약 5조2000억원(42억2200만불)으로 전체 공사비의 42% 수준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