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스마트십 솔루션' 탑재 초대형 컨테이너선 인도
대우조선해양, '스마트십 솔루션' 탑재 초대형 컨테이너선 인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조선해양이 두번째로 인도한 HMM사 초대형 컨테이너선 코펜하겐호의 운항모습. (사진=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두번째로 인도한 HMM사 초대형 컨테이너선 코펜하겐호의 운항모습. (사진=대우조선해양)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대우조선해양은 스마트십 솔루션이 탑재된 2만4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척을 HMM사에 인도했다고 22일 밝혔다.

해당 선박에 탑재된 'DS4(DSME Smart Ship Platform)'는 대우조선해양이 독자 개발한 스마트십 솔루션이다. 7척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시리즈에 이 솔루션이 적용됐다. 

선주가 육상에서도 항해 중인 선박의 메인 엔진, 공조시스템(HVAC), 냉동컨테이너 등 주요 시스템을 원격으로 진단해 선상 유지·보수작업을 지원할 수 있다. '스마트 내비게이션' 시스템도 적용돼 운항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개방형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플랫폼'을 활용하면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호환이 가능하다.

운항 중인 선박의 각종 데이터와 소프트웨어를 해킹 등의 외부 위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사이버 보안(Cyber Security) 기술도 눈에 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영국 로이드 선급으로부터 스마트십 기술과 선박 사이버 보안 인증 상위등급(Digital AL3 Safe Security)을 획득한 바 있다. 최근에는 안랩(AhnLab)을 통한 보안성 검증을 거쳤으며, 6월에는 실선 침투 테스트를 완료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선박 인도 후에도 선주와 협업을 통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시켜 나갈 계획"이라며 "스마트십 기술 개발로 해당 분야 글로벌 최강자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하고 있는 총 7척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은 올해 3분기까지 순차적으로 HMM에 인도돼 아시아~북유럽 항로에 투입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