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하남' 도시철도 2028년 개통···3기 신도시 교통대책 확정
'송파~하남' 도시철도 2028년 개통···3기 신도시 교통대책 확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남교산 20개 사업 2조·과천 10개 7400억 투자
왕숙 등 4개 신도시도 연말까지 교통대책 확정
하남교산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자료=국토교통부)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서울 송파구와 경기 하남을 잇는 송파~하남 도시철도가 오는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된다. 또 경기도 과천 과천지구에도 철도와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등이 대폭 확충된다.

국토교통부는 21일 3시 신도시 과천지구와 하남 교산지구에 대한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국토부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교통전문기관 용역, 한국교통연구원(KOTI) 검증, 지방자치단체 협의, 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개선대책을 확정했다.

우선 하남 교산지구에 대한 핵심 사업은 하남에서 송파구 등 서울 주요 도시권을 연결하는 '송파~하남' 간 도시철도를 2028년까지 완공하는 것이다. 또 대중교통을 이용해 하남과 서울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동남로 연결도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고 '천호~하남' BRT를 지구 내 환승거점까지 도입해 버스전용차로와 연계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BRT 정류장과 철도역사 인근에 환승시설을 설치해 광역버스-지선버스 및 버스-철도-PM(개인형이동수단) 등 다양한 이동수단들 간의 편리한 환승서비스를 제공한다.

서울 중앙보훈병원역에도 환승시설을 설치해 대중교통 이용도를 높이고, 지구 북측의 하남드림휴게소에는 고속·광역·시외~시내버스 간 환승이 가능한 종합 환승시설을 만든다.

혼잡한 교통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국도 43호선을 확장·개선하고 '황산~초이' 도로, '감일~고골' 도로를 신설한다. 서울~양평고속도로도 부분적으로 확장하며, 초이IC 북측 연결로도 신설한다. 정부는 총 20개 사업에 2조원을 투자한다.

과천지구의 경우 위례~과천선 연장 등 10개 사업에 총 7400억원이 투입된다. 지하철 4호선 경마공원역까지만 반영돼 있는 '위례~과천선'(복정역∼경마공원역)을 정부과천청사역까지 연장한다.

정부는 서울 사당역과 안양을 연결하는 BRT를 설치하고, 과천지구 환승시설을 만들어 과천지구에서 서울 강남과 수도권 남부로의 이동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 외에도 상습 정체지역의 교통량을 분산하기 위해 '과천~우면산' 간 도시고속화도로를 지하화(상아벌지하차도∼선암IC)하고, 상아벌 지하차도도 4차로에서 6차로로 확장한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시행되면 하남 교산지구는 기존에 잠실까지 50분, 강남역까지 65분 정도 소요되던 통행시간이 잠실 20분, 강남역 30분으로 단축될 전망이다. 과천지구는 철도와 버스 등 대중교통을 통해 서울 강남을 비롯한 주요 도심까지 20분 내에 접근이 가능해진다. 

사업시행에 장기간 소요되는 도시철도는 이달 중 국토부, 서울시, 경기도, 하남시, LH 등이 참여하는 관계기관 협의체를 구성해 사업시행 및 운영 방식 등 세부사항을 조속히 논의할 방침이다. 현재 선발주해 진행 중인 동남로 연결도로 설계용역 이외 나머지 도로분야 개선대책도 올 상반기 중 관련용역을 발주해 착수에 돌입한다.

김승범 국토부 공공택지기획과장은 "하남교산, 과천과천 지구의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을 시작으로 왕숙, 계양, 창릉, 대장 등 나머지 4개 신도시도 연말까지 교통대책을 순차적으로 확정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