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어음 잔액 16조 돌파···올들어 4조원↑
발행어음 잔액 16조 돌파···올들어 4조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의도 증권가.(사진=박조아 기자)
여의도 증권가.(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금융당국이 대형 증권사를 대상으로 승인한 단기금융업(발행어음) 잔액이 2년 6개월만에 16조원을 돌파했다. 발행어음 업무 승인을 받은 초대형 IB증권사들이 적극적인 영업을 펼쳐왔기 때문이다. 여기에 낮아진 금리도 발행어음 잔액이 급증한 배경으로 꼽힌다. 

발행어음은 자기자본 4조원 이상의 초대형 IB로 지정된 증권사가 자체 신용을 바탕으로 발행하는 만기 1년 이내의 어음이다. 인가를 받은 회사들은 자기자본의 200%까지 발행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증권사들의 단기금융업 발행어음 잔액이 16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4월말 기준으로 발행어음 잔액은 총 16조 579억원을 기록해 작년 말 12조 8922억원 대비 24.6% 급증했다. 

국내에서 현재 발행어음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증권사는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KB증권 3개사다. 세 곳 중에서 한국투자증권의 발행어음 잔액이 8조 2000억원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NH투자증권의 발행어음 잔액은 4조 4829억원, KB증권은 3조 3750억원을 기록했다.

4개월새 4조원 넘는 발행어음이 발행된 이유로는 우선 초저금리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지난 3월16일 한국은행은 임시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50bp 인하한 바 있다. 기준금리가 0.75%로 떨어지면서 금리가 하락하자 발행어음의 매력이 높아졌다.

여기에 증권사들 역시 공격적인 마케팅 공세를 펼치며 소비자들을 끌어모았다.

지난달 한국투자증권은 뱅키스 계좌개설 고객과 금융상품권 등록 고객을 대상으로 각각 연 3%, 연 10% 금리의 발행어음 특판 이벤트를 진행했고, 이달에는 연 5%의 특판을 팔고 있다.

NH투자증권도 카카오뱅크를 통한 계좌 개설 고객에게 연 4.5%(세전)의 적립식 발행어음 특판 이벤트를 진행했다.

후발주자인 KB증권의 공격적인 영업도 큰 영향을 준 것으로 해석된다. KB증권은 특판이 아닌 기본 발행어음의 금리를 연 1.95%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더해 KB증권은 오는 6월 발행어음 출시 1주년을 맞이해 'Step-up발행어음'을 개인고객으로 확대해 판매할 계획이다.

한편 증권가는 미래에셋대우의 단기금융업 진입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미래에셋대우는 지난 2017년 11월 발행어음사업을 위한 단기금융업 인가를 신청한바 있다. 그러나 금융당국은 공정위의 미래에셋 일감 몰아주기 조사를 근거로 2년 넘게 심사를 보류해 왔다.

20일 예정된 공정거래위원회 전원회의에서 낮은 수위의 제재가 결정될 경우 미래에셋대우가 발행어음사업과 종합투자계좌사업(IMA)에 진출할 가능성이 높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