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코로나19 백신 기대에 다우 3.85% 급등
뉴욕증시, 코로나19 백신 기대에 다우 3.85% 급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연합뉴스
사진= 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가 모처럼 큰 폭 마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기대 등이 투자심리를 한껏 끌어올렸다.

18일(이하 미 동부 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911.95p(3.85%) 급등한 2만4597.37에 거래를 마쳤다. 장중 한때 전장 대비 1000p 이상 오르는 등 지난 4월 8일 이후 최대 상승 폭을 기록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90.21p(3.15%) 뛴 2953.91에, 나스닥 지수는 220.27p(2.44%) 상승한 9234.83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코로나19 백신 관련 소식과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발언,미국과 중국의 갈등 등을 주시했다.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대한 기대가 주가를 끌어 올렸다. 미국 바이오기업 모더나(Moderna)는 이날 성인 남녀 45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코로나19 백신 후보 'mRNA-1273' 1차 임상시험 결과 참가자 전원에서 항체가 형성됐다고 밝혔다.

모더나는 오는 7월 3차 임상을 시작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모더나는 효과와 안전이 확인되면, 내년 초에 백신을 출시할 수 있다고 앞서 밝힌 바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전 세계적으로 100개 이상의 코로나19 백신이 개발 중인 가운데 모더나와 화이자 등의 8개 백신 후보에 대한 임상 시험이 시작됐다고 보도했다.

유럽연합(EU)이 며칠 내에 에볼라 치료제 '렘데시비르'를 코로나19 치료제로 조건부 판매 승인을 할 수 있다는 보도도 나왔다.

모건스탠리는 이르면 올해 가을 코로나19 백신이 제한적인 물량으로라도 생산될 수있을 것이란 전망을 내놓는 등 백신 및 치료제 관련 긍정적인 소식들이 이어졌다.

경제 활동 재개에 대한 기대도 유지됐다.

미국 대부분의 주가 봉쇄 완화에 돌입한 가운데, 뉴욕주는 무관중 프로 스포츠 경기 재개를 허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탈리아는 다음 달 초부터 관광객 입국을 허용할 예정인 등 전 세계 각국에서 경제 활동 재개 범위가 차츰 확대되고 있다.

연준의 경기 부양 의지가 확인된 점도 주가를 끌어 올렸다. 파월 의장은 전일 미 방송 CBS 프로그램 '60분'에 출연해 추가적인 경제 지원 의지를 명확히 했다.

파월 의장은 "우리가 가진 탄약은 결코 떨어지지 않았다"면서 "대출 프로그램들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는 정말로 한도가 없다"고 말했다. 기업 대출 프로그램 등을 통해 얼마든 추가부양에 나설 수 있는 의미로 시장에 자신감을 불어넣었다.

파월 의장은 경제 회복이 기대했던 것만큼 빠르지는 않을 수 있다면서도, 하반기는경제가 반등할 것이란 견해도 밝혔다. 지난주 경제가 심각한 하방 위험에 직면할 수 있다고 경고했던 데 비해서는 한층 누그러진 발언인 것으로 시장 참가자들은 진단했다.

독일과 프랑스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5000억 유로 규모의 EU 공동기금을 조성하자는 제안을 한 점도 투자 심리를 지지했다.

다만 미국과 중국의 충돌에 대한 우려는 상존했다.

미국은 지난주 해외기업이라도 미국 기술과 장비를 활용해 반도체를 생산한 경우 이를 중국 화웨이에 수출하려면 미 당국 허가를 받도록 하는 초강경 압박 조치를 발표했다. 화웨이에 대한 반도체 공급을 사실상 차단하는 조치다.

중국에서는 관영 언론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해 "제정신이 아니다"라고하는 등 격앙된 반응이 나오고 있다.

이날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개발도상국 방역 지원 등을 위해 향후 2년간 20억 달러의 국제 원조를 제공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백악관은 코로나19 책임론을 분산시키려는 시도라고 비판했다.

다만 이런 요인들이 지난주 한차례 시장에 반영된 만큼 추가적인 영향은 제한되는 양상이다. 투자자들은 양국 간 실질적인 추가 충돌이 있을지를 주시하고 있다.

종목별로는 모더나 주가가 20%가량 급등했다. 업종별로는 전 업종이 오른 가운데 국제 유가 급등에 힘입어 에너지가 7.55% 폭등했다. 서부텍사스원유(WTI) 6월물은 이날 배럴당 30달러 선 위로 올라섰다. 산업주도 6.61% 올랐고, 금융주는 5.32% 상승했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양호했다. 전미주택건설업협회/웰스파고에 따르면 5월 주택시장지수는 37로, 전월 30에서 상승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조사한 전문가들의 전망치인 35도 상회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코로나19 백신 등에 대한 기대를 표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8.12% 하락한 29.3을 기록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