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지원금 지급 일주일···유통가 '형평성' 논란
재난지원금 지급 일주일···유통가 '형평성'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의점서 고가 상품 매출 증가, 백화점·대형마트·온라인쇼핑몰 매출은 감소
한 고객이 세븐일레븐 매장에서 재난지원금으로 와인을 구매하고 있다. (사진=코리아세븐)
세븐일레븐 점포에서 한 여성이 재난지원금으로 와인을 결제하고 있다. (사진=코리아세븐)

[서울파이낸스 박지수 기자] 정부가 전 국민에게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일주일 지난 가운데 유통가에서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인 편의점은 매출이 크게 증가하며 특수를 누린 반면, 대형마트·이커머스·백화점 등 사용제한 불가업종은 매출이 감소했다. 

18일 편의점업계 쪽 설명을 종합하면,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후 첫 주말인 지난 16일부터 17일까지 생필품과 함께 비교적 고가 상품들을 중심으로 매출이 크게 늘어났다. 이 기간 GS25에선 먹거리와 생활용품 위주로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국산 과일류(57.4%), 국산 돼지고기(50.4%), 수입 쇠고기(50.1%), 양곡류(46.8%), 와인(24.1%) 등 장보기 상품 위주로 매출이 늘었다. 비교적 고가 상품인 헤어·바디세정용품(265.6%), 완구류(57.8%), 모바일(휴대폰)용품(62.9%), 반려동물용품(63.6%), 골프·캠핑 등 스포츠용품(111.7%)도 잘 팔렸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 역시 지난 주말(16~17일)동안 비교적 가격대가 높은 와인이 재난지원금 사용 전 주말(5월 9~10일)보다 23.3% 더 팔렸다. 맥주(12.4%)와 소주(7.2%)보다 증가율이 높았다. 과일채소(14.2%), 식자재(16%), 도시락 등 간편식품(10~15%), 생수(27%) 등 장보기 상품들도 인기였다. 

코리아세븐이 운영하는 편의점 세븐일레븐에서도 13~17일 매출을 분석한 결과 생필품 위주로 인기를 끌었다. 이 기간 생활용품 매출은 13.6%, 세제 등 가정용품 24% 신장했다. 식료품 중에서는 봉지면(17.3%), 건강식품(15.9%) 매출이 늘었다. 특히 와인과 면도기 등 고가 상품의 인기가 눈에 띈다. 이 기간 면도기와 남성 화장품 매출은 전주 동기 대비 각각 45.2%, 48.1% 신장했다. 주류 중에서는 고가인 와인(17.2%)과 양주(12.8%)가 많이 팔렸다. 이 기간 전체 주류 매출은 7.5% 신장하는 데 그쳤다. 

반면, 같은 기간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는 백화점·대형마트·온라인쇼핑몰의 매출은 줄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13일부터 17일까지 매출이 전달보다 6%나 줄었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에도 인기를 끌었던해외 명품(20%), 생활가전(11%)의 매출이 감소했다. 같은 기간 현대백화점은 전년 같은 기간(5월15일~19일)보다 매출이 8.2% 쪼그라들었다. 

이마트 역시 같은 기간 쌀(8.2%), 한우(7.5%), 돼지고기(6.1%), 라면(7.2%), 생수(2.2%), 참외(15%) 등 주요 생필품의 매출이 감소했다. 온라인쇼핑몰인 11번가의 경우 간편식·냉동식품(14%), 생수·음료(25%), 과자·간식(18%), 물티슈(31%)의 매출이 줄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소상공인·영세자영업자 등 가계 소득보전 외에 소비 진작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다. 이 때문에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전자상거래 업종뿐만 아니라 유흥, 레저, 사행업소 등에서도 쓸 수 없다. 그러나 같은 사치품(명품) 브랜드 매장이라도 백화점에선 명품 매장에선 지원금을 쓸 수 없지만, 명품 편집매장에서는 사용 가능한 문제가 발생했다. 

또한 이케아·스타벅스 등 외국계 대기업 매장은 사용 가능한 곳이 있어 논란이 일었다. GS더프레시와 노브랜드 등 일부 대기업 계열사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GS더프레시는 다른 기업형 슈퍼마켓과 비교해 가맹점이 많고, 이마트 노브랜드는 주로 중소기업이 생산·공급한다는 이유에서다.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윤종인 행정안정부 차관은 이와 관련해 "사용처를 놓고 형평성 논란이 있는 부분은 인지하고 있다"면서 "이런 부분과 관련해 개별 가맹점을 (사용 가능업종에) 넣고 빼는 문제는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차관은 "정부는 재난지원금 지급을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에게 재정적 도움을 주고, 소비를 촉진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두 가지 목적을 달성하려는 것"이라며 "이 두 목적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범위에서 (사용가능 업종 조정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한 유통 대기업 관계자는 "똑같은 대기업인데 긴급 재난지원금이 사용이 가능한 곳이 있고, 없는 곳이 있어 소비자들의 혼란이 크다"면서도 "이제와서 바뀌면 또 혼란이 일어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