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중심지 전략 수정···핀테크·빅데이터 등 '혁신'에 집중
금융중심지 전략 수정···핀테크·빅데이터 등 '혁신'에 집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2차 금융중심지추친위원회, 5차 계획안 의결
글로벌 금융 역량 제고···3대 부문별 추진과제 수립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금융위원회가 글로벌 금융중심지 역할 수행에서 '핀테크 서비스'가 중요한 과제로 부각됐다고 판단, 핀테크·빅데이터 등 금융혁신을 새로운 금융중심지 정책 과제로 내세웠다.

금융위원회는 '제42차 금융중심지추친위원회'를 서면으로 개최하고 '제5차 금융중심지 조성과 발전에 관한 기본계획안(2020~2022)을 심의했다고 17일 밝혔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2008년부터 4차례에 걸쳐 3년 단위의 금융중심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금융중심지 정책 유지와 글로벌금융 환경의 변화에 대응해왔다.

이번 5차 금융중심지 기본계획은 '금융산업 글로벌 역량 제고를 통한 기회 창출'을 목표로 △민간중심 혁신 유도 △금융혁신성장 인프라 구축 △글로벌 역량의 선택과 집중 등 3대 부문별 추진과제를 수립했다.

금융위는 우리나라 금융중심지에 대한 강·약점(SWOT) 동태적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가 낮은 경제성장률에 직면하고 있고, 상장기업 수 증가 추세가 둔화되는 가운데 세계 3위 수준의 연금자산이 축적돼 있어 금융시장 확대를 위한 안정적인 토대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대신 국경간 금융거래 활성화 지표를 볼 때 국제화 수준이 주요국 중 가장 낮은 중국 다음이고, 증권거래규제 등 규제감독환경이 낮은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이는 홍콩, 싱가포르 등 금융중개형 중심지 모델을 따르지 않는 한 실물경제-자본시장 연계 강화와 국경간 금융거래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의미다.

실제로 홍콩은 중국의 역외 금융허브로 자금조달 등에서 중요한 기능을 해왔으며, 싱가포르는 대체투자의 성장에 힘입어 아세안 투자를 중심으로 존재감을 확대하고 있다. 중국도 상하이, 선전 등을 중심으로 금융시장 개방을 가속화하는 추세다.

금융위는 국내 금융환경이 핀테크가 강조되는 방향으로 급변하고, 글로벌 금융중심지 역할 수행에 있어서도 핀테크 서비스에 유리한 사업환경 조성이 중요한 과제로 부각돼 핀테크 혁신 등 우위에 있는 분야를 중점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자금·예산 등 지원기반을 확충하고, 금융규제 샌드박스·규제혁신 선순환 구조를 마련해 금융산업 비교 우위에 있는 핀테크 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빅데이터 등 금융분야 데이터 활용도을 높이기 위한 법·제도적 기반도 구축한다. 이를 통해 매력도를 높여 떠돌고 있는 국내외 금융회사와 자본을 유치하겠다는 방침이다.

자산운용시장에 대해서도 국민연금·한국투자공사 등 연기금의 역할을 강화해 해외투자 내실화하는 등 국내 자산운용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금융인프라도 국제화한다. 핀테크 등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해 자금세탁 방지제도의 국제정합성을 제고하고, 자금세탁방지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외환거래에 대한 대외거래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해외송금업 등을 활성화한다.

내부적으로는 금융중심지 지원을 내실화하기로 했다. 경영개선 을 통해 외국계 금융회사 유치와 함께 국내 금융회사의 해외진출과 저변을 확대하고, 서울·부산 등 지역별 특화전략을 수립해 수행할 수 있는 지역거버넌스 체계도 구축한다,

정책 성과 측정을 위한 성과 지표는 기존 국내외 금융회사의 전출입 실적에 '국경간 금융거래 활성화 지표((대외금융자산+대외금융부채)/국내총생산(GDP))'를 추가로 설정했다. 금융회사 해외진출과 국내 투자자의 해외투자 규모가 증가하는 추세를 고려할 때 향후 국경간 금융거래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위는 5월 중 금융위 심의·의결을 거쳐 8월까지 '2020연도 금융중심지 조성과 발전에 관한 시책과 동향'을 작성해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제5차 금융중심지 기본계획안 추진방향 (자료=금융위원회)
제5차 금융중심지 기본계획안 추진방향 (자료=금융위원회)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