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공무원·공기업 채용 재개···공공무문 일자리 156만개 공급"
홍남기 "공무원·공기업 채용 재개···공공무문 일자리 156만개 공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중대본 회의···소요재원 3차 추경안에 반영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경제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옆에는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고용 쇼크'에 대응해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일자리 156만개를 만들어 제공하는데 주력하기로 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연 제3차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경제중대본) 회의에서 코로나19 고용충격과 관련해 긴급 고용·일자리 대책이 시급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홍 부총리는 "기정예산에 의한 공공부문 직접 일자리 94만5000개 중 그간 코로나19로 정상 추진되지 못했던 노인 일자리, 자활근로사업 등 약 60여만개 일자리에 대해 최대한 비대면, 야외작업 등으로 전환하겠다"며 "사업절차 간소화 등 집행상 탄력성을 최대한 허용해 신속재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청년층 경력개발에도 도움되는 공공분야 비대면 디지털 일자리 10만개, 민간 분야 청년 디지털 일자리 5만개, 청년 일경험일자리 5만개, 취약계층 일자리 30만개, 중소·중견기업 채용보조금 5만명 등 직접 일자리 55만개+α를 추가로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시험 연기 등으로 4월까지 1만9000명 채용에 그쳤던 공무원·공공기관 채용절차를 당장 이달부터 재개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 4만8000명을 채용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긴급 고용·일자리 대책을 이번주와 다음주 경제중대본 회의에서 논의한 뒤 확정할 방침이다. 소요 재원은 3차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한다.

홍 부총리는 전날 발표된 '4월 고용 동향'결과에 대해 "임시·일용직 등 취약한 일자리를 중심으로 감소세가 뚜렷하고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충격파가 집중된 모습이나 점차 제조업 등으로 전이되는 양상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또 "코로나19 사태는 당장의 일자리 상실은 물론 노동·고용시장 전반에 양적·질적으로 큰 충격과 변화를 야기하고 있어 긴급 일자리 대책과 함께 더 큰 시각에서 노동·고용제도의 보완적 재설계도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정부는 노동·고용제도의 제도적 보완을 추진할 예정이다.

홍 부총리는 "앞으로 특수고용직·플랫폼 노동자 등에 대한 보호 강화 등 전 국민 고용안전망 구축을 위한 토대 구축 작업을 경제중대본 중심으로 속도감 있게 검토해 나가겠다"며 "디지털 뉴딜 추진과 연계해 노동·고용정책도 디지털 친화형으로 전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이태원발 확진자 급증과 관련해서는 "당초 생활방역과 일상 복귀 노력 속에 소비활동과 경제활력 등에 대한 작은 기대감이 엿보였으나 다시 긴장감과 경계감이 불가피해져 안타깝다"며 "경제회복을 위한 가장 단단한 토대는 역시 코로나19의 완전 종식임을 다시 한 번 각인하게 됐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