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녹십자웰빙 "태반주사제 코로나19 항바이러스 효능 확인"
GC녹십자웰빙 "태반주사제 코로나19 항바이러스 효능 확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대 의대 연구팀과 '라이넥'의 바이러스 증식 억제 동물실험 결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 허가를 받은 인태반가수분해물 '라이넥' (사진=GC녹십자웰빙)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 허가를 받은 인태반가수분해물 '라이넥' (사진=GC녹십자웰빙)

[서울파이낸스 이주현 기자] 인태반가수분해물(태반주사제) '라이넥'이 코로나19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3일 GC녹십자웰빙은 "충북대학교 의과대학과 라이넥의 바이러스 증식 억제 효과에 대한 공동연구 결과, 코로나19에 대한 항바이러스 효과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GC녹십자웰빙에 따르면, 사람 태반에서 추출한 인태반가수분해물은 여러 연구를 통해 항산화 작용 및 염증성 사이토카인(TNF-α, COX-2) 발현 억제 작용이 입증된 바 있다. 국내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품목 허가를 받은 인태반가수분해물 제품은 GC녹십자웰빙 라이넥이 유일하다.  

충북대 의대와 공동 연구는 세포실험과 동물실험을 통해 이뤄졌다. 연구팀은 아프리카 녹색원숭이 신장의 '베로'(Vero) 세포에 코로나19 바이러스를 감염시켰는데, 라이넥 원액과 50% 농도를 처치한 두 실험군에서 항바이러스 효과를 확인했다. 

동물실험은 인체와 호흡기 구조가 유사한 족제비(페렛) 모델을 통해 이뤄졌다. 실험 결과 라이넥을 정맥주사로 회당 4㎖씩 2일 간격으로 총 4회 투여한 실험군에서 감염 4일째부터 발열 감소 효과를 보였다. 감염 6일째부터는 페렛의 비강 세척액에서 바이러스 양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으로 줄었다. 

라이넥은 알코올성 및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환자 치료용 전문의약품으로, 누적 판매량이 5000만 도즈에 이를 만큼 유효성과 안전성이 확보됐다. 러시아에선 헤르페스 바이러스 치료를 위한 정맥주사 용법으로 활용된다.

라이넥에 대해 한혜정 GC녹십자웰빙 상무는 "바이러스 감염 시 나타나는 세포의 염증성 손상에 대한 항염증 작용과 통증 억제, 면역 증진 효과를 가지고 있다"면서, "향후 체내 항바이러스 작용까지 입증될 경우 다중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고 짚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