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의료기기' 키운다···정부, 경쟁력 강화에 1조2천억 투입
'K-의료기기' 키운다···정부, 경쟁력 강화에 1조2천억 투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개 부처,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 사업 추진
감염병에 필요한 핵심부품 기술·체외진단기기 개발 추진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코로나19를 계기로 세계의 주목을 받는 한국 의료기기 산업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4개 부처가 힘을 모은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20∼2025년에 1조2000억원을 투입해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 사업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이 사업은 국산 의료기기와 의료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커진 것을 기회로 삼아 의료기기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본격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 품목 지정, 가치사슬 강화를 위한 핵심부품과 요소기술 개발, 미래 시장 선점을 위한 도전적 기술 개발, 인허가 지원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특히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치료에 필요한 인공호흡기, 심폐순환보조장치(에크모) 등의 핵심 부품 기술 개발과 호흡기 질환 체외진단기기 개발 등을 선제 추진할 예정이다.

사업을 전담할 (재)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사업단도 이날 공식 출범했다. 단장은 김법민 고려대 바이오의공학부 교수가 맡았다. 올해 신규 과제는 예비타당성 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기획했고 사업단 중심으로 임상·기술·투자 전문가의 검토를 거쳐 수정·보완할 예정이다.

신규과제 제안요청서(RFP)는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한국연구재단,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홈페이지에 사전 공시됐으며 17일까지 의견을 받는다. 이후 5월 말∼6월 사업공고와 과제공모 절차를 거쳐 7∼8월 중 신규 과제를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최남호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은 사업단 출범식에서 "의료기기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연구개발 지원, 인허가 지원을 통한 시장진입 가속화, 초기 시장 창출, 글로벌 기업과 연계한 해외 진출 지원, 펀드 등을 활용한 금융 지원이 필요하다"며 "사업단이 기업의 시장 진출을 가속하기 위한 허브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