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보다 코스닥···반등장서 중소형주 종목장세 '뚜렷'
코스피보다 코스닥···반등장서 중소형주 종목장세 '뚜렷'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국내 증시 폭락 후 반등장에서 중소형주가 대형주보다 강한 주가 회복력을 보이고 있다.

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기준 코스피의 연초 이후 수익률은 -12.5%를 기록, 코스닥지수의 연초 이후 수익률(2.1%)에 못 미쳤다.

또 올해 저점(3월 19일)과 비교할 때 코스닥지수는 무려 59.7% 반등하면서 코스피(31.9%)를 크게 압도했다.

유가증권시장 내에서도 주로 규모가 작은 종목들의 상승률이 더 높았다. 지난 3월 19일 이후 반등장에서 코스피 대형주 지수는 28.5% 오른 데 비해, 중형주와 소형주는 각각 50.4%, 55.2% 올랐다.

코스피 업종별 지수를 보면 의료·정밀이 66.9% 상승해 가장 큰 폭으로 올랐고, 종이·목재(63.1%), 의약품(55.6%) 등 순이었다. 같은 기간 전기·전자는 18.2% 오르는 데 그쳐 상승폭이 가장 작았다. 은행(27.2%), 제조업(28.2%)도 하위권이었다.

코스닥시장의 경우 반등장에서 가장 상승폭이 컸던 업종은 소프트웨어로 지난 3월 19일 이후 무려 86.1% 상승했다. 인터넷(79.8%)과 IT 소프트웨어·서비스(76.8%) 등의 약진도 두드러졌다.

이 같은 중소형주·코스닥시장의 강세는 최근 상승장을 주도하는 업종이 바이오와 언택트(비대면) 업종이기 때문이다. 이들 업종으로 매수세가 몰리면서 업종이나 종목 간 주가의 등락 차이가 벌어지는 차별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IT 업종 안에서도 대형주와 중소형주가 차별화된 장세를 보이고 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대형 반도체주가 속한 전기·전자는 반등세가 주춤한 반면, 소프트웨어와 플랫폼 기업은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반도체 수요의 불확실성이 커진 데 반해 언택트 업종은 상대적으로 1분기 호실적을 낸 데다 향후 이익 성장성이 주목받고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실적과 가격 매력이 있는 중소형주 위주의 종목 장세가 이어지겠지만, 대형주 위주 장세로 흐름이 바뀔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했다.

이진우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당분간 중소형주 강세가 좀 더 이어질 수 있다"며 "삼성전자의 2분기 이후의 실적 윤곽이 잡히고 이익 개선에 대한 확신이 강해진다면 주식시장에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