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개 지자체, 2025년 재생에너지 비중 15% 달성 목표
17개 지자체, 2025년 재생에너지 비중 15% 달성 목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지역에너지계획 수립···분권형 에너지정책 본격 시동 
자료=산업부
자료=산업부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전국 17개 광역지자체가 2025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15%까지 상향시킨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는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과 '제3차 녹색성장 5개년 계획'에 따른 참여‧분권형 에너지정책 기조를 바탕으로 지역 주도의 상향식 계획으로 수립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제20차 에너지위원회를 개최하고 17개 광역지자체의 지역에너지계획 수립 결과를 확정했다.

지역에너지계획은 에너지법에 따라 에너지기본계획의 효율적인 달성과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광역지자체가 매 5년마다 5년 이상을 계획기간으로 수립해야 하는 법정계획이다.

지자체들은 2025년까지 최종에너지 소비 감축목표와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분산전원 발전 비중에 대한 정량적 목표를 제시했다. 최종에너지 소비는 2025년 기준수요(BAU) 대비 8.7% 감축이 목표다.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은 15.1%, 분산전원 발전비중은 22%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번 계획에서 각 지자체는 지역별 에너지 수급환경을 고려해 관련 산업 육성방안도 제시했다. 우선 수도권은 상업‧제조업 시설이 밀집돼 있는 만큼 수요관리 및 도심지역에 적합한 건물형 태양광‧연료전지 확대, 스마트에너지산단 조성 등의 계획을 수립했다. 

서울은 건물 에너지효율화, 건물형 태양광 사업을 시행하고 경기도는 반월‧시화산단을 스마트에너지 산단으로 조성한다. 인천은 섬 지역에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하고 인천국제공항 내 연료전지를 설치할 계획이다. 

충청권은 태양광 제조기업과 연구개발 인프라를 활용한 재생에너지·수소 산업 육성계획을 제시했다.

충북은 음성과 진천에 태양광산업 융복합단지를 조성하고 혁신도시에 에너지 산학융합지구를 구축한다. 충남은 도비도 에너지융복합타운, RE100 테크노밸리 등 혁신벨트를 조성하고 대전은 과학비즈니스벨트 제로에너지 시범단지, 수소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등을 설치한다. 세종은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열병합발전소 및 지역난방공급시설 등을 건설한다.

호남권은 풍부한 재생에너지 입지 잠재량을 바탕으로 대규모 태양광과 해상풍력단지 조성, 전력공기업과 연계한 에너지신산업 육성 등의 계획을 내놨다.

전북은 새만금 수상태양광과 서남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하고, 전남은 영농형·수상 태양광과 신안·안마도에 해상풍력단지를 만든다. 광주는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와 RE100 통합 에너지 그리드 산단을 조성한다.

중화학 공업이 발달한 영남권은 부생수소를 활용한 수소 생산‧공급체계 구축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울산은 수소 시범도시를 시행하고 동해가스전 부유식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한다. 경남은 풍력·가스터빈 생태계를 육성하고, 경북은 동해안 육·해상풍력 클러스터와 도심형 마이크로그리드를 만든다. 대구는 전기차 카셰어링 시범지구와 융복합 청정에너지 산단을, 부산은 시민참여형 가상발전소와 에코델타 에너지 자립도시를 구축할 계획이다. 

강원·제주의 경우 육‧해상 풍력단지 조성과 수소경제 육성, 전기차 보급확대 계획 등을 내놨다. 

정부도 지자체 주도의 분권형 에너지정책 추진체계가 확립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지역이 주도적으로 에너지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의 기능을 점진적으로 이양해 나갈 예정이다.

올해 하반기부터 에너지이용합리화법 개정을 통해 에너지진단, 개선명령, 과태료 부과 등 에너지다소비사업자에 대한 관리기능을 광역지자체에 이양한다. 또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의 신청접수‧검토 업무를 올해부터 지자체로 이관하고, 신재생에너지 보급실적 등에 따라 지방교부세도 차등지급한다. 

아울러 에너지위원회 산하에 중앙정부, 지자체 추천인사, 민간위원 등으로 구성된 '지역에너지 전문위원회'를 신설한다.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를 올해 7월에 추가 지정하고 지역에너지 통계도 기초지자체 단위까지 확대 구축할 계획이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지역에너지계획이 착실하게 이행돼 참여‧분권형 에너지정책 추진체계의 정착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정부도 지자체가 지역에너지계획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