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국토부, 건축물 에너지 효율 향상 '맞손'
산업부-국토부, 건축물 에너지 효율 향상 '맞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산업부
사진=산업부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가 건축물 에너지 성능 향상을 위해 힘을 모은다.

산업부와 국토부는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건물 부문 에너지 절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양 부처는 에너지성능 향상 사업의 효과를 높이고 2025년부터 민간 부문에서도 제로에너지 건축물 의무화를 확대·적용하기 위한 준비에 나선다. 

특히 전체 에너지소비량의 약 17%를 차지하는 건물 부문의 에너지효율 향상과 '2030 국가 온실가스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제도' 등 관련 제도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건물의 에너지 성능 관리 기반을 확대할 방침이다.

또 각 부처가 운영 중인 '그린리모델링', '신재생에너지 설치지원', '에너지공급자 효율 향상 제도(EERS)' 등 에너지 효율화 투자 지원 제도를 활용해 협력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

아울러 이날 체결한 협약에 따라 '건축물 에너지 혁신 솔루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TF에는 한국에너지공단과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도 참여해 연구를 진행한다. 

김정일 산업부 에너지혁신정책관은 "그동안 다양한 설비·자재의 에너지효율 향상에 역량을 집중해왔다"면서 "이번 협업을 통해 건물 부문의 종합적 에너지 효율 향상 방안을 함께 모색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상문 국토부 건축정책관은 "이번 업무협약은 경제·혁신적 사업모델을 발굴해 2025년 민간 부문 제로에너지 건축물 의무화 확대까지 대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