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인체세포·조직 배양액 화장품 '국민청원안전검사'
식약처, 인체세포·조직 배양액 화장품 '국민청원안전검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렴·유연·영양 화장수 52개 품목···미생물·보존제 확인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인체세포·조직 배양액을 함유한 화장품을 국민청원 안전검사 대상으로 선정하고, 시중 유통 제품을 수거해 미생물과 보존제를 검사한다고 11일 밝혔다.

화장품 소비자들은 식약처 국민청원을 통해 온라인 쇼핑몰에서 산 인체세포·조직 배양액 함유 미스트 제품을 사용한 뒤 뾰루지, 홍조, 피부 가려움증 등이 생겼는데 안전한지 알고 싶다고 검사를 요청했다. 미스트 제품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건조함을 해결해 주는 제품으로, 기초화장용 제품류 중 수렴·유연·영양 화장수에 해당한다.

식약처는 이번 안전검사에서 인체세포·조직 배양액을 원료로 만든 수렴·유연·영양 화장수 52개 제품을 수거해 피부 자극성, 오염 여부를 확인한다. 검사 과정과 결과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로 공개하고, 안전기준을 충족하지 않으면 폐기 명령을 내린다.  

검사항목은 피부 자극도를 파악하기 위한 수소이온농도(pH), 보존제 함량, 제품 오염 여부 확인을 위한 미생물 한도(세균 및 진균수), 특정 세균(대장균, 녹농균, 황색포도상구균 3종)이다.

국민청원 안전검사제는 생활 속 불안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국민으로부터 제품 수거·검사 청원을 받고, 다수가 추천한 청원에 대해서는 실제 검사를 시행해 결과를 공개하는 제도다. 안전검사 청원과 추천은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사이트 또는 식약처 누리집에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