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5개월째 공석' 이사장 공모 논의
국민연금공단, '5개월째 공석' 이사장 공모 논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국민연금공단)
(사진=국민연금공단)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국민연금공단이 새 이사장 공모에 나설 전망이다. 김성주 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이 4.15총선에 출마하기 위해 지난 1월 7일 퇴임한 이후 이사장 자리는 5개월째 공석이다. 현재 연금공단은 김 전 이사장이 물러나고 박정배 기획이사의 이사장 대행체제로 다섯달째 운영되고 있다.

8일 보건복지부와 국민연금공단 등에 따르면 연금공단은 새 이사장을 선임하고자 이르면 다음 주 중에 임시이사회를 열어 임원추천위원회를 구성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신임 이사장 공모 절차는 국민연금공단이 임시이사회를 열어 임원추천위원회를 구성하는 대로 시작된다. 공모 과정을 모두 거치는 데 보통 한 달 정도 걸릴 것이라는 관측이다.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은 임원추천위가 서류와 면접 심사를 통해 3∼5배수의 후보자를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추천하고, 복지부 장관이 이 중에서 한 명을 대통령에게 임명 제청하면 대통령이 최종 선임한다.

이사장의 임기는 3년이며 경영실적에 따라 1년 단위로 연임할 수 있다.

한편 국민연금공단의 새 이사장 후보로는 김연명 청와대 사회수석,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 등이 거론되고 있다.

중앙대 사회복지학부 교수이기도 한 김 사회수석은 연금 분야 전문가로 평가받는다. 그는 지난 대선 때 문재인 캠프의 싱크탱크인 '정책 공간 국민성장'에 들어가 복지팀장으로 복지공약을 주도했다.

강 정무수석은 제17대 국회에서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제19대 국회에서는 '공적연금 강화와 노후빈곤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지낸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