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 거리두기 시작···"헬스장 가도 샤워는 자제"
생활속 거리두기 시작···"헬스장 가도 샤워는 자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서관·박물관 운영 재개, 지침 지키면 행사·모임도 가능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는 뉴노멀 시대 맞아"
4일 오후 서울 성동구 응봉축구장에서 성동구청 관계자들이 경기장 방역을 위해 임시 휴관 안내문을 철거하고 있다. 성동구는 정부의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6일부터 응봉축구장 운영을 다시 시행한다. (사진=연합뉴스)
4일 오후 서울 성동구 응봉축구장에서 성동구청 관계자들이 경기장 방역을 위해 임시 휴관 안내문을 철거하고 있다. 성동구는 정부의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6일부터 응봉축구장 운영을 다시 시행한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6일부터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시대 새로운 일상이 시작된다. 3월22일부터 5월5일까지 45일간 이어진 사회적 거리두기가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되면서 사회·경제활동이 재개되는 한편 코로나19 사태 이전의 일상과는 다른 뉴노멀(New normal)이 펼쳐질 예정이다.

마스크 착용, 두 팔 간격 거리두기 같은 방역지침을 준수하면 행사와 모임이 가능해진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 발생 이전과 같은 일상은 기대하기 힘들다. 대중교통에서는 대화를 자제하고, 실내에서는 자주 환기를 하는 등 어느 정도의 불편은 감수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개개인은 △아프면 3∼4일 집에 머물기 △사람과 사람 사이, 두 팔 간격 건강 거리 두기 △30초 손 씻기, 기침은 옷소매에 △매일 2번 이상 환기, 주기적 소독 △거리는 멀어져도 마음은 가까이라는 방역을 위한 5가지 핵심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생활 속 거리두기가 시행돼도 음식점이나 카페에서 탁자에 둘러앉아 오랜 시간 식사하거나 음료를 마시는 것은 피해야 한다. 코로나19는 비말(침방울)로 전파되는데 여러 사람이 모이는 자리에서는 마주 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가급적 한 방향을 바라보고 앉는 것이 권장된다. 매장에 머물지 않고 포장·배달주문을 이용하는 것도 권장된다.

결혼식과 장례식 문화도 바뀌어야 한다. 참석자들에게 음식을 대접하는 것보다는 답례품을 제공하고, 악수나 포옹보다는 눈인사로 마음을 표현하는 새로운 풍습이 필요하다. 사람들 간 접촉을 줄이기 위해 축의금은 온라인으로 전달하고, 상가에서는 30분 이상 머물지 않아야 한다.

헬스장 같은 실내체육시설이나 야구장, 축구장을 방문해도 되지만, 운동 후 공용샤워실 이용은 자제해야 한다. 수건이나 운동복도 개인용품을 사용해야 혹시 모를 코로나19 전파를 막을 수 있다. 영화관, 공연장 등에서는 가급적 좌석을 한 칸씩 띄어 예매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공연장에서 함께 노래부르는 것도 자제해야 한다.

백화점, 대형마트, 쇼핑몰에서 계산할 때는 모바일 페이나 큐알(QR)코드, 신용카드 등 가능한 전자결제 방식을 이용해 종사자와 접촉을 줄이는 것이 좋다. 시식이나 화장품 견본품 테스트 코너 운영도 중단이 권장돼 앞으로 찾아보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차량이 혼잡하다면 다음 차를 이용하고, 교회에서 예배를 볼 때는 함께 찬송가를 부르지 않는 등 기존의 생활습관을 바꾸기 위한 노력도 해야 한다.

방역당국은 생활 속 거리두기 시행 이후 나타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현실에 잘 어우러질 수 있도록 보완한다는 방침이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생활 속 거리두기가 원활하게 시행될 수 있도록 국민들의 의견을 지속해서 수렴하고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