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으로 사진만 찍으면 AI가 車 수리비 견적 뽑아준다
폰으로 사진만 찍으면 AI가 車 수리비 견적 뽑아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개발원, 자동 산출시스템 개발···12개 손보사 적용 예정
(사진=보험개발원)
(사진=보험개발원)

[서울파이낸스 우승민 기자] 앞으로 자동차 사고 후 휴대폰 카메라로 파손 부위를 찍으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수리비 견적을 내주는 서비스가 상용화된다.  

보험개발원은 국내 대부분의 보험회사와 정비공장이 자동차수리비 청구 및 손해사정 업무에 사용 중인 AOS시스템에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인공지능(AI)을 접목해 예상수리비를 산출하는 AOSα(AOS알파)를 보급한다고 5일 밝혔다.

AOS알파는 인공지능이 사고차량의 사진을 보고 부품종류, 손상심도 등을 스스로 판독해 예상수리비를 자동으로 산출해주는 시스템이다.

보험회사는 AOS알파가 제시하는 예상수리비를 참고해 손해사정 정확성을 높일 수 있으며, 특히 경력이 많지 않은 보상직원의 손해사정에 유익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험개발원은 설명했다.

사용범위는 외관부품만 부서진 소손상 사고이다. 보험회사는 예상수리비를 고객에게 신속하게 안내해 보험처리여부 결정을 지원하고 빠르게 보험금을 지급할 수 있다. 또한 신속한 손해사정으로 정비공장 수리비 지급업무도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인식이 가능한 휴대폰용 모바일앱 AOS알파카메라도 보급할 계획이다. 

정비공장이 AOS알파 카메라를 사용하면 차량번호 자동인식은 물론 수리비 청구에 필요한 보험사고 접수정보, 차량모델정보 등도 자동으로 연결된다. 수리현장에서 휴대폰앱으로 찍은 차량 파손사진을 보험금 청구시스템(AOS) 서버에 자동으로 전송할 수 있고, 수작업 처리하던 업무(차량번호 입력, 사진 업로드)도 대폭 자동화된다. 

AOS알파는 올해 안에 자동차보험업을 하고 있는 12개 손해보험회사와 6개 공제조합이 모두 사용할 예정이다. 

AOS알파 사용이 본 궤도에 오르고 5G의 사용이 일반화되는 등 여건이 성숙되면, AOS알파는 보험회사 보상직원과 정비공장 간 영상통화와 연동해 원격 손해사정이 가능해지므로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맞는 언택트(비대면) 보상서비스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보험개발원은 금년 중 사용자 모니터링을 통한 편의성 개선 및 이미지 추가학습과 알고리즘 개선을 통한 정확도 향상에 집중할 예정이다. 중장기적으로는 보험소비자가 직접 AOS알파를 사용해 예상수리비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과 정비공장이 수리비 청구에 참고하는 기능도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진호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장은 "AOS알파가 정착되면 자동차수리비 지급업무의 표준화 및 투명성 강화로 이해관계자간의 불신과 분쟁을 줄여 보험문화를 개선하는데 일조할 것이며,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업무 확대 수요와도 맞물려 보험금 지급업무의 패러다임이 바뀔 수도 있을 것"이라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