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 장상지구 공공택지 지정···1만4000가구 공급
안산 장상지구 공공택지 지정···1만4000가구 공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국토교통부)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경기도 안산 장상지구가 공공주택지구로 지정된다.

국토교통부는 안산장상지구에 대한 주민 공청회와 전략환경영향평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마치고 오는 4일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고시한다고 3일 밝혔다. 안산장상에는 1만4000가구가 들어선다. 사업시행자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 경기도시공사, 안산도시공사가 참여한다.

신안산선 신설역사는 교통 수단간 원활한 환승을 위해 지상 1층은 환승시설, 지하 2층은 환승주차장으로 입체화한다. 판매·숙박·컨벤션 등 다양한 기능을 복합화해 사람들이 모여 교류할 수 있는 지구 내 대표 관문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영동고속도로로 분절된 지구 간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장하로를 확장하고, 국도 42호선 일부 구간을 입체화해 교통 여건을 개선한다. 안산천 등 하천 주변에 공원·녹지를 배치해 수리산 녹지축을 지구 내로 연결한다. 지구 내 KTX 선로 상부를 주민참여형 선형공원으로 조성해 친환경 생태도시로 만든다.

아울러 국토부는 사업지구를 단절 없는 보행축으로 연결하고 신설역사 인근에 생활 SOC, 유치원 등을 배치해 출퇴근 시 자녀의 등·하원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지구 인근 서울예대와 연계해 공연·전시·체험·행사공간이 공원녹지와 어우러진 예술문화거리는 물론 안산읍성, 안산객사 등 역사테마거리도 조성한다.

이번 결정으로 수도권 30만가구 공급계획 중 19곳 총 21만가구의 지구지정이 완료됐다. 특히 신도시 5곳 중 4곳이 절차를 마쳤다. 부천대장 등은 올해 상반기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구지정을 추진한다. 남양주왕숙·하남교산·인천계양 등은 연내 지구계획을 마련하고, 지난 3월 6일 지구지정된 고양창릉은 상반기 중 도시 기본구상을 위한 국제 지명초청 설계공모를 진행할 예정이다.

지구지정이 완료된 곳 중 사업 속도가 빠르고 입지가 우수한 곳은 2021년 말부터 입주자 모집을 시작한다. 김규철 국토부 공공주택추진단장은 "지구지정이 완료된 지구는 지구계획 수립 과정에서 전문가와 지방자치단체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구체화하고, 원주민들과도 지속적으로 소통해 정당보상을 받고 재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