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유가 급락에도 경제활동 재개 기대···다우 1.51%↑
뉴욕증시, 유가 급락에도 경제활동 재개 기대···다우 1.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욕증권거래소
사진=뉴욕증권거래소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국제 유가 급락에도 미국 등 각국의 경제 재개 기대로 상승 마감했다.

27일(이하 미 동부 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58.51p(1.51%) 상승한 2만4133.78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41.74p(1.47%) 오른 2878.48에, 나스닥은 95.64p(1.11%) 상승한 8730.16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미국을 비롯한 각국의 경제 재개 상황과 중앙은행 부양책, 국제유가 동향 등을 주시했다.

미국 경제가 점진적으로 재개될 수 있다는 기대가 위험투자 심리를 지지했다. 조지아와 텍사스 등 미국의 일부 주들이 부분적인 경제 재개를 시작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가 가장 심각한 뉴욕주에서도 경제 재개 관련 논의가 진행 중이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전일 오는 5월 15일 비필수 업종 폐쇄 명령이 만료된후 경제 활동이 재개되기 시작한다면 단계적으로 이뤄질 것이라면서, 건설업과 제조업 일부 일자리를 먼저 재개하는 것이 안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쿠오모 주지사는 다만 이날 브리핑에서 주 내에서도 지역별로 재개 시점이 다를 수있다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미 정부 고위 관계자는 전 국민의 2%를 검사할 수 있는 장비를 각 주에 제공할 준비가 돼있다고 말했다. 광범위한 코로나19 검사는 경제 재개를 위한 필수 요인으로 거론돼 왔다.

이밖에 이탈리아와 스페인 등 유럽의 코로나19 집중 발병 지역에서도 봉쇄 완화 움직임이 진행되면서, 경제 정상화에 대한 기대를 키웠다. 다만 경제 재개 이후 코로나19가 다시 거세질 위험에 대한 불안감도 상존한다.

주요국 중앙은행의 추가 부양책에 대한 기대도 주가 상승을 거들었다.

일본은행(BOJ)은 당분간 상한 없이 국채를 매입하고 사채와 기업어음(CP) 매입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이번 주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와 유럽중앙은행(ECB)의 통화정책회의도 예정돼 있다. ECB가 양적완화 규모를 더 늘릴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코로나19 치료제에 대한 기대도 유지되고 있다. 길리어드 사이언스는 이달 말 코로나19 중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렘데시비르 임상시험 결과를 내놓을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렘데시비르의 효과에 대한 논란이 커졌지만, 미국 일부 병원에서 치료에 효과가 있었다는 보도도 있었던 만큼, 임상 결과에 대한 시장 기대는 꺾이지 않는 양상이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렘데시비르를 코로나19 치료제로 조만간 승인할 수 있을 것이란 발언을 했다는 소식도 나왔다.

반면 국제 유가가 재차 큰 폭 하락한 점은 증시 상승 폭을 제한했다. 서부텍사스원유(WTI) 6월물은 이날 전장 대비 25%가량 폭락했다. 유가는 지난주 후반 반등에 성공했지만, 수요 급감과 원유 저장시설 고갈로 언제든다시 불안정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가시지 않고 있다.

GM이 배당 및 자사주 매입 중단을 발표하는 등 기업들의 경영 악화에 대한 부담도 여전하다.

이날 업종별로는 금융주가 3.61% 오르며 장을 이끌었다. 산업주도 2.52% 상승했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부진했다. 댈러스 연은에 따르면 4월 기업활동지수는 마이너스(-) 73.7로, 전월 -70에서 추가로 하락했다. 사상 최저치를 경신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경제 재개 시도의 결과를 주시하고 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7.35% 하락한 33.29를 기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